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12월 1일 전교생이 함께 하는 동아리 발표제를 실시하였다. 광양동초 동아리 발표제는 3~6학년 학생들이 주최가 되어 계획, 준비, 운영하는 활동이다. 동아리 두레가 주측이 되어 동아리별로 발표제 활동 내용을 계획 → 필요한 물건 구입 → 동아리 발표장소 꾸미기 → 동아리 발표제 운영하기 등을 각 동아리부서원들이 진행한다. 동아리 담당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주고 격려를 하는 선에서 참여하고 3~6학년 학생들이 전부 참여하여 진행하게 된다.황경주 교장선생님은 “지금부터 광양동초 학생들이 참여하여
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9월 15일 전교생이 백운산 수련원 둘레길에서 마을 중심 교육과정을 실시하였다. 광양동초 마을중심교육과정은 크게 숲샘마을학교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연 4회 숲샘마을학교 강사들과 협력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백운산 둘레길 걷기는 세 번쨰 프로그램으로 백운산 수련원 둘레길을 걸으면서 주변의 생태환경을 살펴보고 광양의 기후환경을 알아보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다. 며칠 동안 이어진 비로 걱정스런 마음으로 출발하였으나 활동을 하는 중 보슬비가 그치고 시원한 가을 바람과 함께 편백향을 즐기며 전교생이
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지난 9월 11일 5~6학년 학생(23명)들이 6학년 교실에서 1교시~6교시까지 민주시민성 키움 교실을 운영하였다. 전남교육청학생교육원에 민주시민성 키움 교실을 신청하면 강사가 학교에 찾아와 민주시민성 키움 교실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캠프를 진행하기 전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 강사들과 충분한 협의를 한 후에 당일 키움 교실이 진행된다. 민주시민성 키움 교실을 실시하기 전 5~6학년 학생들을 5인 1조로 조편성을 하고 페들렛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당일 키움 교실은 크게 2가지 영역으로 진
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7월 7일 전교생(유치원 포함)을 대상으로 숲샘관(체육관)에서 흡연예방 인형극과 골든벨 퀴즈대회를 실시하였다. 1시간 동안 진행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흥미롭게 인형극을 관람하였고, 한 사람도 빠짐없이 적극적으로 퀴즈대회에 참여하면서, 담배 속의 해로운 물질, 건강에 미치는 나쁜 영향 등을 배우며 금연 의식을 다지는 시간이 되었다.흡연예방교육에 참여한 학생은 “보건수업 시간에 담배의 여러 나쁜 점에 대해 배워 알고 있었지만, 인형극과 골든벨 퀴즈대회를 통해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서 좋얐고, 앞으
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지난 7월 3일 5~6학년 학생(23명)들이 강당에서 1교시~6교시까지 평화감수성 캠프를 실시하였다.전남교육청학생교육원에 평화감수성 캠프를 신청하면 강사(3명)들이 학교에 찾아와 평화감수성 캠프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캠프를 진행하기 전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 강사들과 충분한 협의를 한 후에 당일 캠프가 진행된다.먼저 이름이 적힌 명찰을 붙이고 ‘이해, 경청, 균형, 소통’의 4팀으로 나누고 4가지 모션을 통해 배려와 정중함을 배운다. 이해는 UNDER+STAND(이해는 서로 눈높이를 맞추는 것
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지난 6월 29일부터 30일까지 5학년 학생(10명)들이 순천시청소년수련원에서 야영수련활동을 실시하였다.순천시 청소년 수련원에서 ‘할 수 있다 Just do it’이라는 주제로 리사이클(플라스틱 방앗간), 클리이밍, 카프라, 명랑운동회, 장기자랑 등 다양한 도전 활동을 체험하였으며 8개 소규모 학교에서 참여하여 건강하게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웠다집을 떠나, 학교를 떠나 온전히 자신만의 힘으로 숙소를 정리․정돈하고 친구들과 함께 숙박하면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였다. 다른 소규모 학생들과 의사소
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6월 7(수)일부터 6월 9일(금)까지 3일에 걸쳐 전교생을 대상으로 총 12차시 수영실기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실기교육은 물놀이 안전 수칙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학생들이 기초 수영 능력을 습득하고 위기 상황에서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이번 실기교육은 광양시 체육회 소속 수영실기 전문 강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진행되었다. 교육은 물에 대한 적응력과 발차기, 구명조끼 착용법, 주변물품을 이용한 부유물로 뜨기, 자기 구조법, 배영 및 평영 영법 익히기 등 다양한 프로그
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지난 5월 15일 학부모회와 전교자치회와 함께 주관한 전교생 대상 아침밥 먹기 캠패인을 운영하였다.광양동초등학교 학부모회에서 준비한 아침밥을 함께 먹으며, 학급에서 미디어 교육자료 등을 활용한 아침밥 먹기 교육도 함께 운영하였다.아침밥 먹기 캠패인에 참여한 4학년 학생은 “스승의 날 아침에 아침밥을 먹으며,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 해서 즐거웠다. 아침밥 먹기 효과를 보니 앞으로도 꼭 아침밥을 잘 먹어야겠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또한 전교자치회에서 캠패인 운영 및 생활 약속을 제정하고, 학급다모
광양동초등학교(교장 황경주)는 지난 16일 전교생이 대한민국 치즈의 발상지인 임실치즈테마파크(이하 테마파크)로 현장체험학습을 다녀왔다.테마파크에 도착한 학생들은 임실치즈테마파크 성 앞에 조성된 중앙정원을 보며 행복한 표정을 지었다. 가을빛으로 아름답게 물들어 있는 나무가 있었고, 떨어져 가는 낙엽을 밟아보면서 사진도 찍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체험관에서는 깨끗한 원유로 치즈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쉽게 배우고 코티즈 치즈와 모짜렐라 치즈, 임실치즈를 활용한 쌀피자까지 직접 만들어 보았다. 점심으로는 수제 치즈 돈까스를 맛있게 먹으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전교생 71명을 대상으로 10월 15일부터 10월 22일까지 학년군별로 광양궁시전수교육관을 직접 방문하여 ‘활과 화살을 통해 배우는 우리 역사 이야기’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시누대마을학교가 진행하는 사업으로 학생들이 마을의 전문가를 통해 자신이 사는 마을에 대해 배우는 실천적 교육 활동으로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우리 역사에 대하여 재미있게 배워보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무형문화재 제12호 궁시장 김기선생님의 따뜻한 환영을 받으며 도착한 궁시교육관에서 가장 먼저 전시관의 여러 가지 활과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9월 27일부터 약 2주에 걸쳐 흡연 예방 금연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흡연 예방 보건교육 활성화로 금연 가치관을 형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흡연 예방 강조주간’을 운영했다.‘흡연 예방 강조주간’ 주요 프로그램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운영했는데, 먼저 흡연 예방 교육은 보건교사가 학년별로 담배의 유해 성분과 흡연으로 발생 되는 각종 질병의 종류 그리고 간접흡연의 피해에 대해 생생한 동영상 자료와 체험 도구를 동원하여 교육하였다. 또 흡연 예방 학습활동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광양 백운산자연휴양림 내‘광양목제문화체험장’에서 학부모평생교육을 운영했다. 10월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은 초등학교 학부모님 27명이 참석하였고 10월 14일은 병설유치원 학부모님 8명이 참석하여 숲이 전하는 이야기를 나누고 나무가 주는 소중한 가치를 배우는 등 취미활동과 더불어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하여 움츠러들었던 몸과 마음을 치유하고 학교와 학부모가 소통하는 귀한 시간을 보냈다.학부모 평생교육은 목공예의 간단한 기능을 익혀 생활에 필요한 소품을 직접 만들어 보고, 예술적 감각을 익히는 체험중심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전교생 73명 가운데 22명이 다문화가정 학생으로 약 30%를 차지하고 있다. 대다수가 국제결혼 가정의 국내 출생 학생들이지만 부모의 출신 국가가 매우 다양하며 외국 국적을 가진 외국인 가정의 학생도 약 9%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광양동초등학교는 다양성이 공존하는 가운데 상호존중하고 배려하는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지난 7월 20일 1학년부터 4학년까지 48명을 대상으로 전라남도국제교육원에서 운영하는 ‘학교로 찾아가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교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문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7월 6일 생태환경 동화작가인 권오준 작가를 모시고 ‘작가와 떠나는 동화 속 책 여행’이라는 주제로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평소 즐겨 읽었던 동화책의 실제 작가와 만남을 통해 책에 관한 관심과 책 읽기의 즐거움을 길러주기 위해 기획된 이 프로그램은 광양동초의 특색 프로그램으로 매년 진행하고 있다. 광양동초는‘친환경생태학교(Eco-school)’를 운영하고 있어 올해는 특별히 생태환경 동화작가를 모시고 작품을 쓰게 된 동기, 책 속에 읽었던 글귀 그리고 이야기 속에 담긴 숨은 에피소드 등을 직접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6월 16(수)일부터 6월 18일(금)까지 3일에 걸쳐 전교생을 대상으로 생존수영 실기(이론)교육을 10시간씩 실시했다. 생존수영은 물에 대한 적응력 향상과 위기 상황에서 자기 생명을 보호하는 능력 강화를 위해 도입되었다. 광양동초는 올해 감염병 상황과 지역 여건을 고려하여 이론교육과 실내 체험 교육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기회가 된다면 하반기에는 실기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광양시 체육회 소속 생존수영 전문 강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생존기능교육과 수영 능력 향상을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망종이 갓 지난 6월 8일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교생의 참여로 고구마심기 체험학습을 운영했다. 학생들의 생태․환경교육이 교과서의 내용에만 머물지 않고 햇볕을 받으며 흙을 만지고 작물을 심어보는 등 자연과 직접 교감하는 체험활동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과 생태 감수성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되었다.‘노랗고 달콤한 고구마, 벌써 가을이 기다려져요!’라는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위해 미리 텃밭에 거름을 섞어 주고 두둑을 만들어 검정 비닐을 씌워주시는 등 선생님들의 도움도 받았다. 선생님으로부터 심는 방법에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24절기 중 여름 두 번째 절기인 소만(5월 21일)에 맞춰 유치원을 포함한 전교생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학교와 녹색연합 그리고 숲샘마을학교가 연계한 주제 프로젝트 학습 ‘절기 따라 자연 따라 숲에서 놀자!’라는 생태․환경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5, 6학년은 옥룡면 추산리 소재 서울대 남부학술림에서 체험학습을 진행했는데 계절이 봄에서 여름으로 점차 바뀌는 숲의 생태와 기후변화로 예전과 달라진 우리 숲의 모습을 탐구하였고 이후 자연 어울림 놀이 활동으로 여름 숲의 싱그러움과 자유로움을 만끽했다.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 3~6학년 학생들은 5월 전교다모임(학생자치회)에서 의결한 관찰도구함 만들기에 나섰다. 관찰도구함은 학교 텃밭 가꾸기 및 학교 숲 생태계 관찰과 탐구학습에 필요한 도구들을 넣어두는 보관함으로 학생들이 쉽게 꺼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직접 제작해서 1층과 2층에 비치하기로 했다.관찰도구함 만들기에 필요한 목재와 톱, 망치, 못 등 필요한 도구들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주문하였고 목재조립과 도구함 만들기는 5~6학년 형들이, 만들어진 도구함 꾸미기는 3~4학년 동생들이 역할을 나누어 맡아서 완성하였다.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는 3월부터 학생들 스스로 자신들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동아리를 조직하고 프로그램을 계획하며 동아리 홍보와 부원 모집 등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활동을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 주도로 이끌어가고 있다. 5월 14일 동아리 시간에는 ‘DIY부, Make a doll(인형 만들기), 게임부, 신나는 스포츠부, 그림부’의 5개 부서에서 3~6학년 학생 52명이 자율적으로 활동했으며 학기 말에는 동아리 평가회와 동아리 발표회를 운영하기로 계획하고 있다.자율동아리로 운영되기 때문에 멘토 교사는 학생들의 요구를 수용하
광양동초등학교(교장 성명희) 학생자치회는 학교(학급)에서 배출하는 쓰레기를 학생들 스스로 분리․배출하여 아름다운 고장의 환경을 보존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와 지구 환경을 지키는 활동을 하기로 의결했다. 이 캠페인은 생태․환경 두레에서 추진하기로 하고 먼저 학교 시설 관리를 해 주시는 선생님으로부터 재활용 창고를 관리하는 방법부터 배웠다.학교에 재활용 창고를 마련하고 종이, 비닐, 플라스틱, 유리, 캔 등 5개의 분리수거함을 설치하고 이것들을 배출하는 방법을 차근차근 배우고 직접 분리․배출하는 연습도 했다. 또 각 교실에도 분리수거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