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교육청, 2023. 다문화교육 교(원)감 연찬회 실시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 운영사례 나눔 및 활성화방안 모색

  • 입력 2023.12.01 13:56
  • 기자명 교육자치과 장학사 이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1130, 121일 이틀 동안 동부(순천), 서부(영암) 권역 별로 2023. 다문화교육 교()감 연찬회를 열었다.

도교육청은 2023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조화로운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다문화학생의 학교적응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맞춤형 한국어교육과 그들이 가진 강점을 강화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이중언어교육을 강조해 왔다.

이번 다문화교육 교()감 연찬회는 이러한 전남 다문화교육 지원방향이 2024년에도 학교 현장에서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다문화 친화적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학교 경영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1부에서는 그림자도 차별하실 건가요?’라는 주제로 개그맨 정철규의특강이 진행됐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다문화 이해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정철규 강사는 일상생활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문화가정 및 학생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깨고, 다문화사회에서 우리는 모두 똑같은 세계시민임을 강조했다.

2부에서는 영산포초등학교 김하늘 교사와 장성중학교 정미경 교감이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이중언어동아리 운영사례를 발표했다. 김 교사는 전라남도교육청국제교육원의 베트남어 원격연수에서 직접 베트남어를 배워, 학생들에게 가르쳐 주면서 변화된 학생들의 성장스토리를 발표했다. 정 교감은 중도입국 학생이 이중언어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생활에 적응해 나가고, 그로 인해 회복된 가족관계 사례를 공유했다.

연찬회에 참석한 한 교감은 이번 연찬회는 다문화학생의 교육 수요를 고려한 실질적 지원 방향을 정립할 좋은 기회였다.”면서 나날이 늘어나는 다문화학생에 대한 빈틈없는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2024년 학교교육과정 수립 시 선생님들과 함께 깊이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정병국 교육자치과장은 다문화학생의 강점을 강화하여 글로벌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한국어교육과 이중언어교육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면서 앞으로 전남교육청은 한 사람의 소외된 학생이 없도록 다문화학생에 대한 촘촘한 지원에 힘쓰겠다.” 말했다.

붙임: 전남교육청, 2023 다문화교육 교()감 연찬회 현장 사진

정병국 전남교육청 교육자치과장이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정병국 전남교육청 교육자치과장이 인사말씀을 하고 있다.
개그맨 정철규 씨가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개그맨 정철규 씨가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