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목포동초, 우리들의 특별한 시간 'STEP UP'

개별 맞춤형 스텝업 활동으로 자신감을 키우고 성취감을 높이기!

  • 입력 2023.11.02 15:38
  • 기자명 김설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동초등학교(교장 조수일)는 장애 학생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기반 조성 및 체력 향상을 위한 ‘Step Up’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주관하는 장애 학생 체육 중점학급 운영공모사업에 선정된 프로그램으로, 장애 학생이 자신의 능력에 맞는 목표를 정하고 ‘Step Up(앞으로 나가다)’ 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기초체력 향상과 자존감 및 성취 욕구를 신장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본 프로그램은 사제동행 자율 체육활동’, ‘플레잉타임’, ‘스포츠 체험학습등 장애 학생들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으로 운영되고 있다. ‘사제동행 자율 체육활동아침 시간을 활용하여 자신이 정한 통일 걷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등을 통해 행복하고 활기찬 아침을 맞이하도록 하였다. ‘플레잉타임은 중간 놀이 시간 및 단체 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인라인스케이트를 스스로 다루며, 보조 장비나 보조 인력을 활용하여 중심 잡기, 주행하기, 멈추기 등 인라인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스포츠 체험학습 학기별 1 운영되었으며, 카누(1학기) 고하도 데크 투어(2학기)를 진행하였다. 장애 학생들은 학교 밖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학교에서 배운 스포츠 기술을 실전에서 적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15명의 학생들은 장애 유형별로 적절한 활동들을 직접 경험하고 체험하였으며, 협력과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하여 서로 도우며 협력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도달도를 눈으로 확인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 학부모인 이00 어머니는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움직임 활동을 통해 비만 관리 기회가 마련된 것 같아 좋았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조수일 교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도움반 학생들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며 학생들이 움직임의 즐거움을 느끼고 능력과 성취 수준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시작했다. 학생들이 개별화된 맞춤형 활동과 지원을 통하여 성공적인 경험을 하며, 성취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소통과 관찰을 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장애학생 체육 중점 프로그램 관련 사진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