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다문화교육연구회, 다문화교육 7분 레시피 만들어

교실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콘텐츠 개발

  • 입력 2021.10.05 09:08
  • 수정 2021.10.08 17:58
  • 기자명 윤재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다문화교육연구회(회장 옴천초 윤종하)에서는 교실현장에서 교과 및 창의적체험활동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7분 레시피 영상을 만들어 화제이다. 전라남도교육청에서는 월1회 교육과정과 연계해 다문화감수성 신장을 위한 다문화이해교육 실시를 권장하고 있으나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자료가 부족해 자료개발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었다. 이번에 개발된 다문화교육 7분 레시피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다문화교육 7분 레시피 중 하나인 두 도시 아이 이야기의 도서를 활용한 사례는 재외 한국인과 한국 내 외국인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들이 겪는 어려움과 우리가 도와줄 수 있는 점들을 생각해보는 독서토론활동이 안내되어 있다.

유튜브 다문화교육 7분 레시피
유튜브 다문화교육 7분 레시피

또한 한국의 전통놀이인 제기와 베트남의 전통놀이인 꺼우 차기를 만들어 해보면서 공통점을 찾아보는 놀이활동을 통해 한국와 베트남의 문화를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 등 해당 수업시 구체적인 발문과 활동 내용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적용하기 쉽다는게 현장 교사들의 말이다.


그 외에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개요, 다양한 가족에 대해 알아보기, 일본의 전통놀이 캔다마 만들기, 식사예절에 관한 이야기, 여러나라의 음식문화, 젓가락사용법, 무역놀이의 다양한 수업 사례들이 영상으로 전남다문화교육연구회 유튜브에 제시되어 있다. *해당영상은 유튜브에서 ‘전남다문화교육연구회’,‘다문화교육7분레시피’등으로 검색할 수 있다.

1학년, 국어, 두 도시 이야기의 독서토론 일부분
1학년, 국어, 두 도시 이야기의 독서토론 일부분

다문화교육 7분 레시피에 참가한 이재신 교사(순천이수초)는 이번에 공개한 레시피가 대단하고 훌륭한 것은 아니지만 다문화교육을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다문화교육을 할 수 있는지의 물음에 대한 고민에서 접근했기 때문에 같은 고민을 하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라고 하였다.

전남다문화교육연구회에서는 앞으로도 교실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컨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학생들의 다문화감수성을 함양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