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복 찾기, 15개의 오답을 아시나요.

어차피 그 시간도 내 삶이잖아요.

  • 입력 2021.03.31 12:00
  • 수정 2021.04.01 09:27
  • 기자명 김광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찾기, 15개의 오답을 아시나요.
행복찾기, 15개의 오답을 아시나요.

우린 오늘도 여행 중이다. 내일도 그리고 모레도 행복이라는 단어를 찾기 위해 집을 나설 것이다. X씨의 삶을 통해 행복 찾기에 나서 보자.

X씨는 지극히 평범하고 단순한 삶을 살고 있는 정신신경과 의사이다. 늘 시계 바늘처럼 똑같은 업무를 반복한다. X씨는 생활이 안정적이기에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높았으며 자긍심 또한 강했다.

그래요. 당신의 경과를 지켜보고 일주일 후에 상담하시게요. , 당신은 이 약을 드시면 좋아질 겁니다. 혹 체증이 있네요. 마음이 불안하신가 봐요. 일단 검사를 받아보세요. 그리고 처방을 하시게요

X씨의 병원은 날마다 환자들로 북새통을 이루었다. 그는 그 지역에서 꽤 유명인이며 명인으로 소문이 나 있었지만, 연일 엇비슷한 환자를 만나다 보니 조금씩 지쳐가기 시작했다.

X씨와 함께 생활하는 Z양은 그에게 종종 당신은 참 뻔한 사람이에요. 그 일이 지루하지 않으세요"라고 말하곤 했다.

X씨는 화가 났지만 Z양의 말을 무시하면서 나는 뻔한 사람이 아니야.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야라며 독백처럼 말을 했다.

Z양의 말이 주문(呪文)이 되었을까, 그 말을 듣고 난 이후로 X씨는 시름시름 앓았으며 삶에 대한 의욕도 잃어버렸다. 문득 거울을 보니 자신도 모르게 환자를 닮아가고 있었다.

선생님 저는 사람들이 싫어요. 그냥 저만 왕따를 시키니 회사에 가기가 싫어요. 어떻게 하죠. 선생님 저의 아이가 이상해요. 손목에 칼자국이 있어요. 집에 오면 입을 닫아버려요. 어떻게 하죠. 선생님 요즘 아내가 이상해요. 괜히 짜증을 내면서 잔소리만 해요. 저까지 스트레스가 쌓여 잠을 잘 수가 없어요. 어떻게 하죠.“

X씨는 하루에도 몇 번씩 자존감이 낮은 환자를 만나다 보니 자신 또한 유사(類似) 환자가 되어가는 것 같았다.

며칠이 지나 Z양은 또다시 주술사 같은 말을 했다. ”원장님, 잠시 쉬세요. 동안 일만 했잖아요. 이젠 삶을 돌아볼 시간이 왔어요.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때요. 그럼 분명 삶을 사랑할 거예요. 마치 한 번도 사랑하지 않은 것처럼요.

X씨는 당황했지만 왠지 Z양의 말이 가슴에 와 닿았다. 그러면서 그는 이렇게 투덜거렸다. ”매일 환자가 줄을 잇고 있는데 쉬라고. 아니 여행을 떠나라고. 정말 현실을 몰라도 너무 몰라. 지금은 아니야. 다음에 할거야. 아니 그건 다음 생에나 가능할 것 같아.

어차피 그 시간도 내 삶이잖아요.
어차피 그 시간도 내 삶이잖아요.

그렇게 X씨는 지금의 일상을 절대로 벗어나지 않겠다고 다짐하면서 다시 일상을 반복하였다. 결국 X씨는 과로로 쓰러졌으면 정신치료까지 받는 환자가 되어버렸다.

자존감이 높았던 X씨는 우연히 병상 책꽂이에 있는 책 한 권을 꺼내 들었다. 행복 여행이라는 책이었다. 아니 자신이 찾아 헤맸던 삶이 아니었는가? 삶은 행복 여행이라고. 도대체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지.

몇 년이 지났을까. 결국 X씨는 다시 유명 의사가 되어 병원에서 원장으로 근무를 하게 되었고 그는 진짜 행복한 삶을 살고 있었다. 비결이 뭐냐고 물었더니 다음과 같은 쪽지를 주며 총총히 사라졌다.

쪽지를 펼치니행복 찾기, 여기 15개 오답이 있어요라는 제목으로 다음과 같은 비법이 적혀 있었다.

배움1. 행복의 첫 번째 비밀은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것이다.

배움2.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배움3.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이 오직 미래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배움4. 많은 사람들은 더 큰 부자가 되고 더 중요한 사람이 되는 것이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배움5. 행복은 알려지지 않은 아름다운 산속을 걷는 것이다.

배움6. 행복을 목표로 여기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배움7. 행복은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다.

배움8. 불행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다.

배움9. 행복은 자기 가족에게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음을 아는 것이다.

배움10. 행복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배움11. 행복은 집과 채소밭을 갖는 것이다.

배움12. 좋지 않은 사람에 의해 통치되는 나라에서는 행복한 삶을 살기가 더욱 어렵다.

배움13. 행복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다.

배움14. 행복이란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랑받는 것이다.

주목할 점 : 우리는 웃고 있는 아이에게 더 친절하다.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행복은 때때로 뜻밖에 찾아온다.

추신 : 종종 일상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용기, 그것이 바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지름길이지요. 용기를 내세요. 잠시 일상에서 벗어나도 큰일이 생기지 않아요. 어차피 그 시간도 내 삶이잖아요.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