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공에게 기쁜 이별을 告하라.

우린 학력주의의 덫에 걸려 시름시름 앓고 있다.

  • 입력 2021.03.23 08:37
  • 수정 2021.03.23 10:00
  • 기자명 김광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에게 기쁜 이별을 고하라.
성공에게 기쁜 이별을 고하라.

우리 사회는 성공(成功)이란 단어를 정말 사랑한다. 사랑하고 좋아해야할 대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돈과 땅까지 사랑한다니 참 아이러니하다. 성공하면 아메리카 드림이 떠오른다.

영국의 주류층과 엘리트에서 밀려난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낯선 세계를 향할 수밖에 없었던 그 절박함을 생각하면'성공을 사랑한다'는 말을 이해할 수 있을 듯하다.

그들이 맨몸으로 향했던 아메리카는 광활했지만, 그들은 그곳을 신이 내린 축복의 땅이라고 생각하고 새로운 삶을 꿈꾸기 시작했다.

문제는 그들에게는 강력한 무기, 총이 있었다. 그들은 정착 과정에서 원주민들과의 갈등을 빚었으며 결국 폭력으로 땅을 빼앗고 정신까지 말살했다.

“우린 하늘이 내린 사람들이야. 우린 문명인이고 너희는 야만인이잖아. 이젠 우리가 이곳의 새로운 주인이니 너희는 한쪽 구석으로 가서 살아야해.”

그들은 일명 개척자란 이름으로 힘을 과시하며 원주민인 인디언에게 폭력을 가했던 사람들이다. 그렇게 하나 둘 일군 땅과 문명을 아메리카 드림이라고 불렀다. 선의의 경쟁도 아니요 정당한 협상도 아닌 오직 총으로써 원주민을 제압한 그들을 우린 승리자로 숭배했던 것이다.

“그래 우리도 그들처럼 열심히 살면 꿈을 이룰 수가 있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해보는 거야. 돈을 많이 벌어서 좋은 집에서 고기반찬에 쌀밥을 원한만큼 먹는 거야. 앞으로 우리 자식들은 절대 배고픔에서 벗어나게 할 거야. 두고 봐. 꼭 성공할거야.”

이렇게 우리도 아메리카 드림을 재현하기 위하여 재능과 능력주의라는 단어를 앞 세워 승자와 패자라는 단어를 재생산했다. 그리고 사회는 자연스럽게 성공과 실패로 나누는 일에 도덕적 정당성을 부여했으며 어느 순간부터는 우린 학력주의의 덫에 걸려 시름시름 앓고 있다.

우린 모두 올바른 삶을 말하지. 이것이 진정 진실일까?
우린 모두 올바른 삶을 말하지. 이것이 진정 진실일까?

이것이 우리 사회에서 판단과 평가의 시스템으로 작동하여 이분법적 사고를 가능하게 했던 것이다. 가치 있는 것과 없는 것, 이익과 손해, 합격과 불합격, 강자와 약자, 똑똑이와 멍청이 등등 능력주의 사고방식이 작용하면서 개개인의 삶을 심판하였다.

이른바 성공한 사람은 성실이요 실패한 사람은 게으름뱅이라는 해괴망측한 논리로 숭고한 삶을 야금야금 갉아 먹었다. 이것은 스스로 성공에 취한 승자들이 내린 도덕적 판단일 뿐이다.

이젠‘스마트하다, 우둔하다’라는 단어까지 만들어서 대조적인 삶을 부추기고 있다. 이렇게‘뭐 하다가 명문대학에 가지 않았느냐’라며 능력과 재능을 강조하는 그들에게 묻고 싶다.

혹 사회구조에는 문제가 없는가?‘어떻게 사회구조를 재편할 것인가’에는 관심이 없고 오직‘어떻게 사회시스템에 적응할 것인가’에만 몰입하는 사회가 올바른 사회인가? 불평등한 시스템이 사회 곳곳에서 관행이란 이름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모든 잘못을 개인에게 떠넘기는 것이 국민이 바라는 사회인가?

이젠 고학력자만이 많은 연봉과 보너스를 받아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앞으로는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숨어 있어도 저절로 남의 눈에 띄게 된다는 주머니 속의 송곳(낭중지추,囊中之錐)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버려야만 한다.

성공이란 그냥 열심히 일한 산물일 뿐이다. 그것으로 사람을 서열화하고 계층화한다면 불평등 지수는 높아 질 것이고 행복지수는 더욱 낮아질 것이다.

우린 꼭 행복하기 위해서 사는 것은 아니지만 행복이란 단어를 가벼이 생각할 수 없다. 행복은 단순하다. 행복은 눈앞에 있는 것을 항상 바라보며 고마워하는 것이다.

‘Happy’의 어원은‘Fall’이다.‘행복하다’와‘떨어지다’는 어떤 관계일까. 그렇다. 시선이 머무르는 곳, 자신이 서 있는 곳이 바로 행복한 장소라는 것이다.

성공이여! 사람들의 욕망을 더 이상 부추기지 말라. 그리고 겸손하게 떠나라. 가수 하진의‘We All Lie’노래를 감상하며 성공(成功)에게 기쁜 이별을 고(告)하고자 한다.

 

성공이여! 사람들의 욕망을 더 이상 부추기지 말라.
성공이여! 사람들의 욕망을 더 이상 부추기지 말라.

“ We all lie.우린 모두 거짓말을 해 / tell you the truths 진실을 말해주자면 / sometimes we laugh and easily lie. 우리는 종종 웃으며 아무렇지도 않게 거짓말을 해 / Alright. it’s a.. it’s faker 맞아, 그건... 그들은 위선자야

​Shout it out. 소리쳐 / What you want for the world 너가 세상에게 원하는 것들을 / Money, Honor, Beauty 돈, 명예, 외모 / Everything you want 너가 원하는 모든 것들

Play with a mask to hide the truth 진실을 숨기기 위해 가면을 쓰고 노네 / People cheat each other. right? 사람들은 서로를 속여넘기니까. 그렇지?

Is this really true? Is this really true? Is this really true? / 이것이 진정 진실일까? 이것이 진정 진실일까? 이것이 진정 진실일까? / Is this really true? Is this really true? Is this really true? / 이것이 진정 진실일까? 이것이 진정 진실일까? 이것이 진정 진실일까?“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