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흥교육지원청, 학교로 찾아가는 자치캠프 운영 외

  • 입력 2020.07.24 16:44
  • 수정 2020.07.29 14:54
  • 기자명 홍보담당관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고흥교육지원청, 학교로 찾아가는 자치캠프 운영

고흥교육지원청이 초·중학교 희망 학교를 대상으로 (사)아름다운 배움과 함께 ‘학교로 찾아가는 자치캠프’를 운영했습니다.

고흥교육지원청은 학생들에게 학교라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공동체 문제와 학생 주변 삶의 문제를 직접 대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성과 민주시민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협력, 자기소개법, 퍼실리테이션 프로세스 등을 주제로 1일 캠프를 진행했습니다.

[양혜진 / 대서초 5학년]
“저는 협력에 대해서 배운게 가장 인상 깊었는데 즐거워야지 협동을 할 수 있고 같이 활동도 즐겁게 할 수 있어서 그렇게 느꼈어요.”

2. 순천교육지원청, 순천만 생태체험학습 운영

순천교육지원청이 순천남초등학교에서 생태습지 순천만의 가치를 인식하고 환경보전 의식을 높이는 ‘순천만 생태체험학습’을 운영했습니다.

순천교육지원청은 지역 초등학교 4학년 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갈대와 염생식물, 동천의 생태환경, 철새와 먹이사슬 등 4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생태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관찰과 체험, 토론을 통해 과학적 탐구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참여 대상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3. 무안교육지원청, 찾아가는 자치역량강화 학습 실시

무안교육지원청이 청계북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노력할 점’을 주제로 한 ‘찾아가는 자치역량강화 학습’을 실시했습니다.

무안교육지원청은 퍼실리테이터가 학교로 찾아가 학생들이 주어진 주제의 문제 해결을 위해 서로 의견을 나누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바람직한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강진교육지원청, 강진 얼 계승 교육 운영

강진교육지원청이 올해 말까지 초·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2020 강진의 얼 계승 교육’을 운영합니다.

강진교육지원청은 지역 역사와 전통, 문화예술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송하훈 소설가를 초청해 ‘강진의 인물, 강진의 얼’을 주제로 한 강의와 원어민과 함께하는 강진의 지리·역사·문화 체험 활동 등을 진행할 방침입니다.

5. 전남교육청, 학교자치 활성화 연찬회 개최

전라남도교육청이 교육 주체들의 학교자치 활성화 실천 사례를 공유하고 학교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교육지원청의 역할과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교육공동체, 학교자치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연찬회를 개최했습니다.

참석자들은 학교자치 워킹그룹 운영 우수 사례와 2020년 워킹그룹 운영 계획을 공유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자치기반 학교자치 운영과 교육 3주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 등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남교육청은 올해 교육부와 함께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제안을 목표로, 자발적으로 구성된 학교자치 워킹그룹을 공모·운영해 학교자치 활성화에 나섰습니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