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는 매년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아 다양한 실험 및 탐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함평영화학교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실험을 준비하여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에어 로켓 레이싱 카, 공룡 비누 만들기, 과녁 펌프 에어 로켓 발사대 등을 만들어 실험해 보는 경험을 통해 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실험 및 탐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문제해결능력을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는 학교 연계 청소년 문화 활동 프로그램으로 마술과 풍선아트 공연을 진행했다. 이 특별한 공연은 큰 인기를 끌었으며 학생들은 환호와 박수로 공연을 응원했다. 마술과 풍선아트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발휘하는 활동으로 학생들의 예술적 감각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자신감을 키우고 즐거움을 느꼈다. 이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얻으면서 자신에게 자신감을 주는 경험을 했다.학교 연계 청소년 문화 활동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새로운 취미를 제공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신체적, 정서적으로 발전할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는 지난 금요일 함평 엑스포공원에서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였다. 함평영화학교 학생들과 교사들이 함께 모여 쓰레기 수거 및 정화 작업을 진행하면서 자연환경을 위해 노력했던 참가자들은 이를 통해 지역 사랑과 환경 보호에 대한 의식을 높였다.이번 환경정화 봉사활동은 함평 나비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학생들의 마음을 담은 활동으로 지역사회에 빛나는 희망을 전하며 훌륭한 모범을 보여주었다. 이로써 지역 주민들은 함평 나비축제를 더욱 쾌적한 환경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함평영화학교 학생들은 서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 학생들이 봄을 맞아 특별한 활동을 했다. 식목일을 맞이하여 꽃심기 활동을 하였는데 모두가 함께 손에 흙을 묻히고 꽃을 심으면서 잎과 꽃잎을 관찰하고 향기를 느껴보며 자연과 친숙해지는 소중한 경험을 했다. 학생들은 각자가 맡은 꽃을 자기 방식에 따라 심으며 각 학급 특색에 맞는 작은 정원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서로 도와가고 협력하는 소중한 경험을 했다. 식목 행사가 끝나고 나서도 학생들은 자신들이 심은 꽃을 자랑스러워하며 함께 사진을 찍었다. 학교 내부에 위치한 작은 정원은 이제 학생들의 소중한 보물이 되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는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선언식을 가졌다. 학생들은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미래 세대들에게 더 나은 환경을 남기기 위해 열정적으로 한 걸음 더 나가기로 선언했다.학생들과 교직원들은 학교 내에서의 폐기물 관리를 철저히 하고, 빈 교실 불 끄고 적정 온도 유지하기,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주 1회 음식 남기지 않는 날 운영하여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을 펼쳐나갈 계획이다.함평영화학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친환경 교육을 실시하고 체험 중심의 환경 교육 실시, 용기내 챌린지,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는 다양한 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가르치고 돌보는 공간으로서 장애이해교육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청각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소리에 대한 이해가 어렵고 소통이 어려워 많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한국난청인협회 김하정 광주사무국장이 방문하여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장애이해교육을 진행했다.김하정 사무국장은 청각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보청기와 인공와우 등을 통해 어떻게 소통하고 생활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청각장애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체험 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청각장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캠페인 활동이 전개 되었다. 학생들은 그림과 글로 포스터를 제작하여 학교 곳곳에 게시하였고 이를 통해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포스터에는 다양한 메시지들이 담겨 있었는데, ‘상처 받은 마음 사랑으로 치료해요!’, ‘친구 때리기 NO! 함께 놀아요 YES!’ 등의 글귀가 적혀 있었다. 또한 다양한 색상과 그림을 활용하여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였다.이번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은 학교 내 갈등을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서로를 이해하고 존
지난 26일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를 졸업한 박진형 선수가 오에이치엠씨 E-스포츠 선수단에서 프로선수로 활동하게 되어 선수단 발대식에 참석하였다. 박진형 선수는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인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을 주로 활동하며 다양한 대회나 이벤트에 참가하여 자신의 장애를 이겨내며 승리를 쟁취하는 쾌거를 이루고 있다.함평영화학교에 재학할 때부터 E-스포츠에 관심이 많았던 박진형 선수는 정웅 지도교사와 함께 다양한 대회에 참가하여 점차 실력을 키웠고 다른 선수들과의 교류를 통해 소통 능력도 향상시켰으며 대회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자신의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는 ‘모두 함께, 더 넓게!, 더 높게!’ 주제 아래 진로페스티벌을 실시하였다. 자신의 일과 세계 인식 및 행복한 삶 추구를 통한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형성하고, 다양한 직업체험을 통한 직업의 의미와 역할을 이해하고 직업 세계 변화에 대해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모든 학생의 발달단계에 맞는 직업체험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해 각급별 교사들과 협의를 하고, 학생들에게 수요조사를 실시하였다. 선정된 직업체험 종류에 맞추어 급별 적정 인원으로 모듬을 구성하여 교육적 효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는 한국관광공사에서 보편적 관광 행유권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2023년 특수학교 문화관광체험 여행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문화관광체험을 실시하였다.이 행사의 추진 목적은 상대적으로 여행기회가 적은 취약계층 청소년들의 (특수학교, 방과후 아카데미 등) 문화관광체험 여행 지원을 통한 보편적 관광 향유권을 확대하고, 취약계층 청소년의 진로탐색과 문화관광체험 연계를 통한 관광복지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사전에 참가자를 모집하여 선정되면 문화관광체험 테마의 3개 중 1개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다.3가지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는 ‘장애학생의 교육, 삶, 직업 for AI’ 교육주제 아래 인공지능 선도학교의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 교육과정 속에 녹아들 수 있도록 계획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경증 장애 특수학생들에게 집중되었던 인공지능 교육이 이번 재활 에듀테크 로봇과 함께한 보행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중증 장애 학생들도 인공지능 교육을 경험하는 현장이 되었습니다. 하지 불완전마비로 보행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 8명을 대상으로 재활 에듀테크 로봇을 활용한 보행 훈련을 실시하였습니다. 재활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는 9월 18일 ‘출구 없는 미로! 범죄 예방 온라인 릴레이 ‘NO EXIT 캠페인’에 참여했다.‘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 은 전 국민에게 마약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우고 투약하는 순간 중독에서 헤어 나오기 어려운 출구 없는 미로와 같은 마약 중독을 방지하기 위해 경찰청에서 관계 부처와 공동으로 시작한 캠페인으로 지목을 받지 않아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NO EXIT 캠페인 이미지와 함께 사진 또는 영상을 촬영하여 게시하거나 필수 해시태그(#NoExit캠페인 #마약_출구없는미로)와 함께 사회관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는 9월 4일 전교생이 강당에 모여 지9 하는 함평영화학교 선언식을 실시하였다. 2050 탄소중립실천 일환으로 지구를 구하는 9가지 실천행동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본교에서는 ‘다회용컵 사용하기’를 1학교 1실천과제로 선정하고 올 한해 실천을 하고 있다.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에 대한 공감을 형성하고 1집중 실천행동으로 탄소저감 운동 실천을 습관화하고 생활화하는데 목적이 있다.선언식 내용은 탄소중립 홍보영상을 시청하고 실천행동을 학생회 임원과 교사가 함께 안내하고, 학생회장이 선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는 특수학생들의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실천방안으로 지역공동체와 MOU를 체결하였다. 첫 번째 MOU 체결은 함평군이 공공·재활 승마 활성화와 승마를 통한 특수학생의 정사안정, 치유활동에 우선적으로 협조하고 본교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학생들의 체험활동, 스포츠클럽활동 및 학생 지원활동 프로그램에 재활승마 도입을 협조하기로 하였다. 체결을 통해 특수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있어 다양한 기회가 제공될 것이다.두 번째 MOU 체결은 함평고등학교(인터랙트), 함평영화학교, ‘국제 로타리 3710지구(서광주,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는 8월 22일과 24일 이틀간 ‘디지털 새싹 캠프’를 실시하였다.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학생들이 SW, AI교육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대학 및 기업과 협력하여 운영하는 사업으로 지난 6월 전남대학교에서 운영하게 될 디지털 새싹 캠프에 참여할 학급에 대한 신청서를 접수 받아 선정되어 무료로 진행되었다.초등은 실과 교과 연계로, 중고등은 정보교과 연계로 실시된 캠프는 총 18명 학생이 ‘나만의 반려로봇 만들기’의 주제로 총 8차시로 이론 2시간 실습 6시간으로 진행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는 8월 23일 수요일 본교 방송부 학생들과 함께 광주 시청자미디어재단 TV 체험을 실시하였다. 학교자율사업선택제 미디어교육프로그램 교육의 일환으로 시청자미디어재단 프로그램에 맞춰 운영되었다.‘낯선 즐거운, 그 속에서 새로운 자아 발견’의 주제를 가지고 늘 보기만 했던 방송을 내가 만들어보고, 또 내가 출연해보는 낯선 경험을 통해 새로운 나의 모습과 장점을 발견해 보는 시간을 통해 생각지 못했던 꿈을 발견할 수도 있는 시간을 가졌다. 시청자미디어재단이 하는 일을 알고, 조별로 팀을 나눠 역할을 분담하고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에서는 7월 한 달 동안 특별한 4-H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 활동은 목포대학교 대학4-H 학생 회원들이 장애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재능기부를 통한 원예치료를 내용으로 함평영화학교로 방문하여 학생들과 함께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체험활동을 진행 중이다.4차례에 걸쳐 추진되는 재능기부는 메리골드 씨앗을 포트에 심기, 국화 삽목하기, 색모래를 이용한 유리볼 테라리움 만들기, 나만의 개성 있는 작은 정원 조성하기 등 원예를 통한 테라피 활동이다이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함평영화학교 학생자치회 학생들이고
매년 이맘때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 정양관에는 각양각색의 멋진 옷에 새로운 음식의 맛과 향기를 다양한 언어로 소개하는 장이 펼쳐지곤 한다. 바로 ‘다문화 어울림 마당 행사’이다.여러 나라의 문화이해를 통해 다문화 인식 개선 및 다문화 사회를 대비하고 다문화 학생애 대한 감수성과 모두 함깨하는 어울림 마음을 갖도록 하여 다문화 친화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계획된 행사이다.함평군가족센터와 본교 및 함평관내 다문화 가정의 어머님들께서 함께 하시는 행사로 체험 중심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다문화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장을 마련
시골 길가 논에 어느새 물이 한가득 차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 초여름이다. 그 논을 가득 채우기 위해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는 인근 한나리마을과 함께하는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으로 6월 13일에 모내기를 실시하였다.활동을 통해 삶의 역량을 기르기 위한 배움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실시하고, 마을 생태실습지를 활용하여 학생과 마을주민이 함께하는 공동체 활동으로 학교 4-H와 연계하여 운영되었다.사전에 신청받은 학생과 인솔 교사들은 학교 밖 마을 생태실습지로 모자를 둘러 쓰고, 허벅지까지 오는 장화와 장갑을 챙겨 이동하였다. 한나
전남 함평영화학교(교장 박상래)는 7권역의 특수학생 대상으로 목공예, 제과제빵, 농가공, AI체험, e-스포츠, 천연염색, 생활공예, 원예치료, 바리스타를 꿈길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꿈과 진로 역량을 키워주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진로체험을 11월까지 총 14회 운영 지원한다고 한다.5월 17일(수) 목공예(타일 냄비 받침 만들기)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자연의 색을 담은 천연염색, 제과제빵(피자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즐겁게 꿈길진로체험을 이용하였다.함평중학교 특수학급 교사는 “장애학생들이 이용할 체험처가 부족한 실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