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김광일)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마지막째 주 토요일에 그림책 작가와 책놀이를 운영한다. 4월에 ‘달달달 달려요’ 김도아 작가를 시작으로 △5월 ‘아주아주 센 모기약이 발명된다면?’ 곽민수 작가, △6월 ‘4번 달걀의 비밀’ 하이진 작가, △7월 ‘도깨비가 그림책 읽는 법’ 김성범 작가, △8월 ‘똥구슬과 여의주’ 미우 작가, △9월 ‘엄마 자판기’ 조경희 작가, △10월 ‘이상한 구십구’ 이예숙 작가, △11월 ‘먹구름 열차’ 고수진 작가를 초청해 특강과 함께 책놀이 활동을
미래형 통합운영학교를 준비하고 있는 진월초등학교(교장 신봉휴)와 광양진월중학교(교장 박성수)는 지난 4월 19일(금)에 과학․발명체험 한마당을 공동으로 운영하였다. 이날 행사는 진월초 전교생(유치원 포함 45명)과 광양진월중 전교생(31명)이 진월초 진월관에 모여 함께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전남의 발명교육센터 담당 선생님들이 함께하여 의미를 더했으며, 총 12개의 체험부스가 마련되어 참여한 학생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었다. 생수병이나 아이스크림 막대를 이용한 업사이클 체험활동, 적정기술을 활용한 놀이기구를 만들어 보는
전라남도교육청창의융합교육원(원장 장기명)은 20일(토) 전남 도내 초∙중학생 67명으로 구성된 창의융합인재단 개강식을 진행했다.창의융합인재단은 과학, 공학, 발명, 메이커 분야를 융합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문제해결력, 창의력, 협업 능력 등 미래 역량을 갖춘 창의융합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초‧중급 과정과 고급과정의 2개 과정과 각 과정별 2학급 총 2개 과정, 4학급 67명을 대상으로 월 1회 토요일 6시간, 연간 60시간을 운영한다. 각 학급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함께 고민하고 이
목포중앙고(교장 임언택)은 지난 17일 광주·전남·제주 지역거점 비즈쿨 지역네트워킹데이를 맞아 비즈쿨 담당 교사 간담회 및 스마틴 앱+챌린지 2024 설명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청소년 비즈쿨'은 중소벤츠기업부 및 창업진흥원에서 진행되는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의 기업가 정신 함양을 위해 전국 초·중·고등학교 대상으로 한다. 올해로 2년 연속 거점형 비즈쿨에 선정된 목포중앙고는 올해 선정을 기점으로 향후 2년간 전년 대비 40% 이상 확대된 지원금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및 체험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목포중앙고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 (교육장 이자영) 발명교육센터는 4월 15일(월) 계곡초등학교 ‘찾아오는 1일발명체험교육’을 운영하였다. 해남발명교육센터는 이날을 시작으로 12월까지 해남 관내 초·중등 28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남발명교육센터에서 ‘찾아오는 1일발명체험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이날 ‘찾아오는 1일발명체험교육'은 계곡초등학교 3~6학년 학생 19명을 대상으로 운영되었으며, 학생들은 4교시 동안 ‘발명의 개념’, ‘발명의 중요성’, ‘승화전사기법으로 나만의 머그컵 만들기’ 활동을 수행하였다. 이번 ‘찾아오는 1일발명체험교육'에
목포중앙고(교장 임언택)는 지난 17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발명 및 지식재산에 관련된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며 진로를 폭넓게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 사고를 통해 지식재산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변리사 특별 초청 강연을 목포중앙고 스튜디오에서 진행했다. 강의는 ▲지식재산권의 이해 ▲지식재산 창업 특강 등 발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흥미롭게 들을 수 있는 주제와 내용을 높은 집중도를 이끌어냈다. 한편 목포중앙고는 지식기반 사회를 대비하여 지식재산능력시험(IPAT) 자격증 취득을 한 교사들을 중심으로 발명 등의 창의성 교육에 방점
장흥발명교육센터(센터장 정순미)는 지난 주말(13일~14일), 이틀에 걸쳐 가족메이커교실을 운영하였다. 가족메이커교실은 초등학교 1~2학년을 자녀로 둔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한 메이커 교육활동으로, 5가지의 메이커체험(타일냄비받침대/승화전사 머그컵/승화전사 티셔츠/핀버튼 거울/알록달록 비즈 키링)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43개의 가족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다.가족메이커교실에 참여한 학부모는 “아이 혼자만 체험할 수 있는 다른 곳의 활동과는 달리 아이와 함께 학부모도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점이
장흥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교육장 정순미, 이하 장흥영재교육원)은 글로벌 시대 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글로벌 인재 동아리를 지난 4일부터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글로벌 인재 동아리는 학생과 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한 영재교육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영재교육원 활성화를 목표로 계획되었다. 또한 영어, 독서, 창작 등의 인문 영역과 과학 등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접목한 영어 동아리를 운영함으로써 외국어 활용 능력을 신장하고 영어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학습으로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도약을 꾀하였다. 초등 기본반 1, 2와
전라남도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대성)은 4월 8일(월) 2024. 전라남도목포영재교육원(이하 목포영재교육원) 교육과정 설명회를 새로 개축된 목포영재교육원에서 학부모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목포영재교육원은 2003년 3월 개원이래 전남영재교육을 선도하며 학생들에게 탐구하는 즐거움, 창조하는 기쁨, 봉사하는 보람을 갖추게 하고 있다. 2024학년도는 자연과학영재 91명(초등 71명, 중등 20명), 융합영재 10명(중등), 발명영재 29명(초등), 총 130명의 영재를 엄선하여 4월 2일(화)부터 학년제 교육과정 첫 수
전라남도교육청창의융합교육원 발명교육센터(원장 장기명)에서는 4월 3일, 올해 1학기에 1일 메이커 체험교실에 참여하는 교사들을 위한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사전 교육은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준비한 과정으로, 실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모두공작소 공간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다. 1일 메이커 체험교실은 학생들에게 발명 및 메이커 체험 교육 프로그램으로, 총 8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사전 2차시는 각 학교에서 담임교사의 주도로 학생들과 함께 아이디어 구상지를 작성한다. 이후 남은 6차시는 전라남도교육청창의융합교육원에 위치한
전남발명교육연구회(회장 전희) 주관으로 3월 30일(토)부터 31일(일)까지 2일에 걸쳐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한 창의발명교육 직무연수가 광양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연수는 교원들의 발명교육 지도 능력 강화와 함께 특허전자출원 실습을 통해 지식재산권 획득 절차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연수의 첫째 날은 AI 시대의 발명교육 방향에 대한 강연을 통해 초등학생들에게 필요한 창의성과 미래 지식을 갖추는 방법을 논의하고 좋은 발명을 위한 주제와 소재 찾는 방법에 대한 실제 사례 공유가 이어졌다. 또한, 특허법인 관계
전라남도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이자영)은 3월 28일(목) 해남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입학생과 지도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2024. 전라남도해남영재교육원 개강식 ’행사를 실시했다.초등학교 4∙5∙6학년과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총 4학급, 58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학년제 수업이 이루어지며, 방학 중에는 초등 정보와 발명, 중등 자연과학 영역으로 3학급 48명의 학생이 학기제로 참여하여 총 7학급이 운영된다.이번 개강식은 각 교실에서 학습 계획 및 유의사항 전달과 해남영재교육원장의 입학생 입학 허가 선언, 입학생 선서를 시작으로 영재
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허동균)은 3월 28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대강당에서 영재교육원 입학식을 개최했다.이날 개강식은 영재교육원 경과보고(교육지원과장 조현경), 입학허가선언, 신입생 대표의 선서와 교육장의 격려사, 지도교사 소개, 전담교사(교사 박상진)의 영재교육원 운영과 비전 소개의 순서로 진행되었다.올해 순천영재교육원에서는 자연과학영역, 융합영역, 발명영역에서 총 205명의 학생들이 1년 과정의 수업을 받게 된다. 순천영재교육원은 디지털 전환 미래교육을 대비해 에듀테크 교구 활용 수업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허동
고흥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희)은 지난 3월 26일(화) Wee센터 다목적강당에서 초‧중등 자연영재 학생, 지도강사 그리고 학부모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고흥영재교육원 입학식을 개최했다.이번 입학식에서는 입학생 대표 학생의 선서와 교육원장님의 격려 말씀, 그리고 ‘과학적 상상력으로 우주를 품는 당당한 고흥 인재’를 목표로 한 교육과정 설명이 함께 실시되었다.2024학년도 고흥영교육원은 초등 자연과학 영역, 중등 자연과학 영역, 초등 발명영역, 5개 학급으로 구성되어 72명의 학생들이 수업을 받게 된다. 교육원에서는
'호모 페이션스'를 기르는 교육이기를인간은 누구라도 '일회성'과 '유일성'안에서 살고 있다고 죽음의 수용소를 체험한 빅터 E.프랑클은 말합니다. '일회성'이란 그 사람의 인생이 한 번밖에 없다는 것을, '유일성'이란 사람이 세상에 단 한 사람밖에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극한의 상황에서 살아남았기에 그는 '호모 파베르(Homo faber, 도구를 사용하는 인간)보다 호모 페이션스(Homo patience, 고민하는 인간)를 더 높이 평가합니다. 더 나아가 "고민하는 인간은 도움이 되는 인간보다 더 높은 곳에 있다."라는 말까지 했습니다
전라남도무안영재교육원(원장 김선치)은 3월 25일 오후 4시 무안영재교육원 강당에서 무안영재교육원 자연, 발명, 예술영역 74명을 대상으로 개강식을 가졌다.학생·학부모의 영재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 개최된 이번 개강식에서는 무안영재교육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안내 및 강사소개, 학부모와의 소통의 시간 등으로 진행됐다.무안영재교육 교육과정은 실험 실습 중심 탐구 과학, 수학의 원리를 탐구하고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수학, 나만의 앱 코딩 제작, 발명 메이커 활동, 4차산업혁명 시대 미래역량 강화와 배움을 실천해 볼 수
“강진·보성과 함께 성장” … 장흥발명교육센터, 인근 지역 발명교육 활성화발명교육센터가 부재한 인근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장흥발명교육센터장흥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센터장 정순미, 이하 장흥발명교육센터)는 2017년 개소 이래 장흥지역 발명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다. 현재 장흥발명교육센터는 장흥군 인재육성장학회와 장흥창의융합교육관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는 크게 정규과정, 특별과정(4과정), 기타과정(4과정), 공모전으로 나누어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그 중 첫 번째 사업인 정규과정은 학기중 발명교육센터 교육과정 참여가 어
장흥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교육장 정순미, 이하 장흥영재교육원)은 스스로 탐구하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그 출발을 알리는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2024학년도 장흥영재교육원 학생들의 입학식과 더불어 1년 동안의 과정과 활동 전반을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하는 자리이다. 이번 자리는 자연과학 영역 학생 41명과 발명 영역 학생 15명, 학부모, 지도교사까지 총 100명이 넘는 인원이 참여하였다. 2024학년도 입학생에 대한 축하 및 격려와 함께 영재교육원의 교육과정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된 이 행사는 연간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서금열)은 3월 19일(화) 오후 5시에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여수영재교육원 입학생(자연과학, 정보영역 100여명)을 대상으로 을 실시하였다. 여수영재교육은 전남교육 교육지표 2-24 과제인 ‘모든 학생의 재능을 계발하는 영재교육’ 실현을 위해 여수 관내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연과학, 정보, 발명, 예술 영역에서 총 200여명의 학생들을 선발하여 여수영재교육원, 예울마루, 여수발명교육센터에서 심도있는 영재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개강식 신입생 대표 선서를 한 김도
전라남도곡성교육지원청(교육장 노명숙)은 3월 18일, 곡성영재교육원에서 입학생 44명과 학부모, 지도교사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학년도 곡성영재교육원 개강식을 가졌다. 곡성영재교육원은 과학, 수학, 정보, 발명영역에 대한 융합교육과정을 편성하고 문제해결능력 및 논리적 사고력을 기르기위한 심화과정과 다양한 진로체험학습의 기회를 확대 운영한다.이 날 개강식은 입학허가선언 및 선서, 지도교사 임명장 수여 및 소개, 2024학년도 곡성영재교육원의 운영에 대한 안내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개강식에서는 박남기 교수가 ‘AI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