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김광배) 2024 전라남도 청소년미래도전프로젝트 국외팀선발동아리 “더 글로벌한 친구들” 팀(5명)은 3월 25일부터 1박2일 일정으로 전라남도 학생교육원에서 사전캠프에 참가해서 팀원간 협업을 통해 국외의 안전교육과 국외예산 집행방법, 국내활동 및 국외활동 연계방안을 계획하고 배웠다.2023년도 우수활동팀으로 선발된 “더글로벌한 친구들”은 5년째 온라인 친구사귀기 자매결연한 필리핀 “Cauayan City National High School”을 방문하여 온라인으로 해왔던 국제교류 활동을 오프라인으로 이끌어내
20일부터 23일까지(3박 4일간) 기산초등학교(교장 김용허) 3~6학년 학생(9명)들은 베트남으로 국외체험을 다녀왔다. 이번 국외체험은 다문화교육으로 학교에서 9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이중언어(베트남어)동아리와 연계하여 진행했다. 이번 국외체험학습에서는 다낭한시장, 영흥사, 호이안구시가지, 오행산, 바나힐을 방문하여 베트남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9월부터 시작한 이중언어(베트남어)동아리 수업에서 배운 베트남문화를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운 베트남어를 현지에서 사용해 보는 소중한 경험을 가질 수 있었다. 국
교육부 지정 고교학점제 연구학교인 순천제일고등학교(교장 황태식)는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기후 변화와 순천만’ 이라는 지역 특화 과목을 학교장 개설 과목으로 승인받아 10월 21일(토)에 첫 수업을 진행하였다.‘기후 변화와 순천만’ 과목은 2022년부터 순천대 ESG기반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세계가 인정하는 연안 습지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순천의 특성을 살린 교육과정 운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후 순천교육지원청, 순천대학교 환경교육과, 순천만생태교육원, 순천제일고등학교가 ‘지역 특화 교육과정 개발 협의체(이하 협의
목포교육지원청(교육장 정대성)은 2023. 5. 25.(목) 「2023. 목포영재교육원 학부모 공개 수업」을 학부모 120명과 조옥현 전라남도의회 교육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과학, 수학, 융합, 정보, SW, 발명 분야의 9개반 13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했다.이번 학부모 공개수업은 학부모 참여를 통해 영재교육원과 소통할 수 있는 배움과 나눔의 장을 마련함으로써, 영재교육원에 대한 만족도와 전문성 향상 및 영재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 아래 실시됐다. 수업은 과정별 학생 특성을 고려하여 △빛과 렌즈를 활용한 놀이하기 △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계준) 발명교육센터는 2023학년도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포항공과대학교(POSTEC)에 각각 설치된 ‘지식재산기반 차세대영재기업인교육원’에 관내 중학생 3명을 합격시키며 4년 연속 합격생을 배출하였다. 지식재산 기반 차세대 영재기업인 교육원이란, 지식재산 역량과 기업가정신을 갖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업인 육성을 위해 잠재력이 풍부한 만 13~15세 학생을 선발·육성하는 과정이다.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의 지원으로 KAIST와 POSTEC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선발된 학생들은 지식재산 뿐만 아니라 창의
한울고등학교(교장 태영철)는 인성중심 대안교육을 하는 특성화고등학교로 학교 자율교육과정으로 팀프로젝트 교과가 있다. 현재 8개 교과 (AI & 코딩, 종이 조형 만들기, 학교 홍보 영상 편집, 업사이클링, 텃밭 이야기, 인형 만들기, 아무빵집, 함께하는 지역사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학교는 팀프로젝트 교과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잠재된 창의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주제 탐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지도하고 있다. 3학년에 재학중인 진윤수 학생은 곡성군 고달면에 있는 두가헌 갤러리에서 6.30.(목)~7.13(수) 14일간‘ JIN
성지송학중학교(교장 하승균)가“나를 알고, 너를 느끼며, 자연을 배우는 활동”이라는 주제로 공동체협력 팀프로젝트 선운산, 내장산 종주를 다녀왔다.5월 11일~12일 1박2일간 진행된 공동체협력 팀프로젝트는 2002년 개교 이래 매년 이뤄지고 있는 송학중의 대표적인 교육활동으로 최근 2년간은 코로나19로 인해 운영할 수 없었다. 다행히 최근에는 코로나 시국이 어느 정도 안정화 되어 교육계에서도 수학여행 및 체험활동 등의 외부 교육활동이 가능케 되었다. 이에 애초 2박 3일 지리산 종주 프로그램을 다소 축소하여 1박 2일 형태의 산악등
전라남도강진교육지원청(교육장 최광희)은 17일(화)부터 20일(금)까지 4일간 강진영재교육원에서 관내 초등학생 32명을 대상으로 「2021. 창의융합캠프」를 운영한다.「2021. 창의융합캠프」는 (재)전남미래교육재단의 미래인재육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과학·수학·메이커·SW 융합 활동을 연계한 협업을 통해 학생들 주변의 일상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강진교육지원청에서는 스마트에코시티프로젝트라는 주제로 운영하며 기후위기 등 환경사안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를 높이고 실천하는 환경 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전라남도여수교육지원청(교육장 김해룡)은 5월 22일부터 6월 6일까지 여수학부모회 연합회 주관으로 주통학로 및 학교교문 인근에서 학부모 27명이 참석하여 「여수 학부모회 연합회 자율 방역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최근 코로나19 지역 감염과 학부모 및 가정에서 감염이 급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학부모들의 철저한 방역지침 준수가 아이들의 들의 건강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임을 공감하고 여수학부모회 연합회 임원진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우리 아이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생활 속 거리 두기 실천을 독려하는‘현수
한울고등학교(교장 태영철)가 지난 15일부터 26일까지 신학기를 맞아 학생·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상담주간을 운영하였다.한울고는 학생들이 교실을 넘어 지역속에서 스스로 배움을 기획하고 학습하며, 미래사회의 핵심 키워드인 변화의 주체로서 스스로 도전하고 실험하는 역동적인 청소년들의 학습공동체 학교를 꿈꾸고 있다.이번 상담주간은 이런 미래학교를 실현하기 위해 학생-학부모-교사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문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특히, 젠가대회는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참여하여 배려와 협동심뿐만 아니라 서로 존중하는 시간을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정혜자)은 3월월 23일 여수여자중학교를 시작으로 ‘꿈이 자라는 창의융합 문화예술 여행’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하였다.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하게, 새롭게, 함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확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2020년도에 5월에 강사를 선발하여 그동안 지속적으로 자체 연수 및 수업시연회 등을 실시하였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은 초중 118개교를 대상으로 총 117회 운영한다.창의융합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모두 다섯 가지로 구성
매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는 영산성지고등학교는 전년도 연탄 나눔 활동에 이어 올해는 ‘사랑의 김장 나누기’ 봉사를 실시하였다.학생들은 자신의 용돈을 아끼고 쪼개는 것은 물론 바자회나 먹거리 장터를 통해 얻은 수익금을 아낌없이 기부하였다. 이번 행사는 기부 형식의 봉사활동으로 지난 9월에 실시한 1박2일 사제동행 프로젝트 중 먹거리 장터에서 거두어진 수익금과 약 2주에 거쳐 학생, 교직원이 틈틈이 모금한 성금으로 진행되었다.11월 26일, 학생들은 직접 재료를 준비하고 배추 한 포기마다 정성스럽게 양념에 버무려서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정혜자)은 10월 13일 순천삼산초를 시작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창의융합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을 시작하였다.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하게, 새롭게, 함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확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5월에 강사를 선정하여 그동안 지속적으로 자체 연수 및 수업시연회 등을 실시하였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은 초중 18개교를 대상으로 총 21회 운영한다.창의융합형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모두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가상현실 기
전남학생교육문화회관(관장 정혜자)은 8월 19일에 2학기부터 운영할 창의융합형 문화예술 프로그램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하게, 새롭게, 함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확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5월에 강사를 선정하여 그동안 지속적으로 자체 연수를 실시하였다. 그동안 강사 자체 연수를 통해 어느 정도 완성된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과 수업 시연을 하고 모든 강사들과 전직원이 참관하고 협의회를 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의 질을 보다 더 업그레
전라남도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길훈)은 6월 20일부터 27일까지 3회에 걸쳐 코로나19극복을 위해 순천관내 초·중학생, 학부모, 교직원, 순천시체육회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단위 스포츠클럽“도전! 순천 DO! 바퀴”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도전! 순천 DO! 바퀴’는「리더십」「민주시민의식 고취」「우리지역 바로알기」등 4차산업 시대적 요구와 교육 본연의 가치를 반영한 팀프로젝트로 배려의 인성 역량과 자기주도적 역량 강화를 위해 코스를 다양화하여 3회에 걸쳐 운영했다. 이길훈 교육장은 인사말에서“이제 교육은 학생, 학부모,
신록의 푸름이 아름다운 계절이 왔다.내리쬐는 햇빛을 한껏 받으며, 자연이 주는 포근함을 만끽하기에 좋은 6월에 성지송학중학교(교장 박주호) 학생들은 2박 3일간(6.3~5.) 굳은 의지와 완주라는 큰 포부를 가지고 지리산에서 공동체협력 팀 프로젝트(이하 팀프)를 함께 했다.종주, 자전거 국토순례, 둘레길 도보 총 3팀으로 나눠 실시된 이번 팀프는 전교생이 무학년으로 팀을 구성해 공동체적 가치관과 타인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배우는 계기가 됐다.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뛰어넘은 지리산 종주 ‘지리산 종주팀’은 음정마을에서 그 여정을
성지송학중학교(교장 박주호)는 4월 25일(목) 교과융합 팀프로젝트(이하 팀프)로 아이들의 들뜬 웃음소리와 분주한 발걸음으로 북적이는 아침을 맞았다.매년 4월에 실시하고 있는 팀프는 교과별로 주제에 따른 학습과정을 구성하고 교실에서 학습한 내용을 학교 밖 실제 수업현장에 적용하여 운영하는 체험형 프로젝트 수업이다.또, 무학년제로 실시되며 선후배간의 교류와 협동을 이루어 팀워크를 형성한다.이에, 학생이 스스로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미래와 진로탐색을 하도록 하는 데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올해는 총 10개의 팀이 꾸려졌다.1.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