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초등학교(교장 최정원)와 구림초등학교(교장 조춘해)는 26일(금) 함께 한자리에 모여서 과학의 날 행사를 실시했다. 서창초와 구림초는 올해 소규모 공동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프로젝트 수업을 함께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과학의 날을 두 학교의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함께 운영하여 더욱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요요비행접시 만들기, 전기미로 통과하기, 소리총 만들기 등 7개의 부스를 체험하는 형태로 운영했다. 서창초와 구림초 80여명의 학생들은 학년별 학교별 골고루 나눠 7팀을 이뤄 함께 즐겼다. 조작하기 힘들어하는 저학
구림초등학교(교장 조춘해)와 서창초등학교(교장 최정원)는 전교생 60명 이하 소인수 학교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2개교가 협력하여 학년별 프로젝트형 수업과 어울림 체험형 공동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학년별 프로젝트 수업이 시작되기 전 지난 3월 29일(금), 두 학교 학생들은 왕인박사유적지에서 학년별로 만나 함께 어울리며 자기 소개를 하는 등 친교 시간의 시간을 가졌다. 4월 12일(금)에는 구림초등학교와 서창초등학교 2,4,5,6학년 학생들이 구림초등학교로 방문하여 공동교육과정 학년별 프로젝트 수
전라남도교육청영암도서관(구. 영암공공도서관)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동화작가와 함께하는 「글 짓는 아이들」프로그램을 오는 7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어린이들이 직접 작가가 되어 그림책 만들기와 동화를 쓰는 창작 글쓰기 수업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덕진초등학교와 서창초등학교 2교에서 각각 10회씩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할 백정애 동화작가는 광주교육대학교에서 아동문학을 전공하였고 주요 저서로는 , , , , 등이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이 세한대학교(총장 이승훈)와 협력해 책으로 여는 아침 활동 ‘잇그다’를 시범 운영한다.전남교육청의 독서인문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인 책으로 여는 아침 ‘잇그다’는 이끌다의 옛말에서 따온 말로, 대학생이 학생들에게 책을 읽어주고 아침 독서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영암 지역의 대불초‧삼호중앙초‧삼호서초‧용당초‧서창초 등 5개 초등학교와 삼호 유치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세한대학교에 재학 중인 30여 명의 자원봉사 대학생들은 4월부터 11월까지 그림책과 함께하는 놀이, 책 읽어 주기, 아침
전라남도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수)는 지난 12월 5일 서창초등학교 돌봄교실에서 영암 관내 초등학교 돌봄전담사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하였다.‘그림책 놀이’라는 주제로 돌봄교실에서 학생들이 그림책에 관심을 갖고, 재미있고 즐겁게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방법, 아이들이 책을 읽고 생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도록 발문하는 방법 등 내실있는 연수를 진행하였다. 더블어 손뜨개 가방을 만들면서 서로 의견도 공유하는 힐링의 시간도 가졌다.연수에 참여한 최○○ 돌봄전담사는 “돌봄교실에서 아이들에게 그림책 읽기를 지도 할 수 있도록 도
#. 전남 순천 용당초와 경기 광선초 교실이 ‘줌’으로 연결됐다. 용당초 한 학생은 카메라 앞에서 그간 발로 뛰며 만든 식물도감을 선보인다. 학생들은 자연 관찰 기록 플랫폼‘네이처링’을 통해 학교 진입로의 식물을 조사했고, 디자인 플랫폼 ‘캔바’를 활용해 그 결과물을 만들었다. 학생들은 전남과 경기 지역에 자생하는 식물의 개화 상태와 특성이 어떻게 다른지 화상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다.#. 우리 고장의 바닷가 모습을 관찰하는 과학 시간. 저마다 태블릿을 든 학생들이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바다로드뷰를 살펴
서창초등학교(교장 최정원)는 지난 10일 인성교육실천주간을 맞아 전교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월출산 생태탐험을 실시했다.서창초는 해마다 월출산을 등반하며 등산로 주변 생태 환경을 관찰하고 각 학년별로 교육과정과 연계해 활동 과제를 부여해 보다 의미 있는 체험활동을 실시 해왔다.이번에는 특별히 교육공동체의 한 축인 학부모의 요구를 받아들여 가족들도 함께 참여하여 더욱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경포대에서 출발하여 바람재를 거쳐 구정봉까지 오르는 왕복 4시간 코스로 진행된 월출산 등반은 오르는 과정이 힘들었지만 친구들끼리 이야기 하며 준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광수)은 청도교육지원청과 함께 미래교육을 위한 화합과 협력을 위해 9월 21~22일 1박 2일 일정으로 영암가야금산조기념관 및 영암 일원에서 호·영남 교육 교류 교(원)장 워크숍을 실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김광수 영암교육장, 이동재 청도교육장을 비롯한 영암지역 유·초·중·고·특 교(원)장, 청도 지역 유·초·중·고 교(원)장 등 총 70명이 참석했다. 워크숍 일정 동안 교육 리더 70여명은 영암지역의 주요교육활동(미래교육선도지구) 공유에 이어 교육활동 우수학교인 서창초등학교를 방문해 학교운영 현황을 살폈으며
전라남도교육청영암도서관(구.영암공공도서관)은 지난 20일 서창초등학교에서 김해등 작가와의 만남을 운영했다.“꿈을 키워가는 동화여행”이라는 주제로 운영된 이번 강연은 작가의 작품 , 를 통해 가족의 역사가 작가의 성장에 어떤 자양분으로 작용하는지, 아이들이 동화를 통해 어떻게 꿈을 설정하고 이어갈지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해등 작가는 로 제1회 웅진주니어 문학상 특별상, 로 제6회 창작동화대상 장편부문 수상하였으며,
전라남도교육청영암도서관은 상반기 학교 연계 독서문화프로그램 「월출산 달각시」를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영암지역 초등학교 4교(삼호서초, 삼호중앙초, 덕진초, 영암초등학교)에서 6회 운영하였다고 밝혔다. 인형극은 영암의 천년 설화를 배경으로 제작되었다. 지난 2018년 도서관에서 영암 구전 설화 그림책 발간사업으로 「월출산 달각시」 그림책을 발간했고, 2022년 도서관 동아리 회원들이 그림책 내용을 바탕으로 각색․창작하여 인형극을 제작했다. 영암 지역민 10명으로 구성된 동아리 는 주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최광표)은 6월 10일 영암 관내 초등학교 학생과 가족 32명을 대상으로‘2023. 가족과 함께하는 지역 역사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영암 관내 마한역사유적지 및 마을학교 희문화창작공간에서 개최했다.오전에는 역사 문화 체험으로 양달사 시묘공원 및 쌍무덤, 옥야리 고분군과 마한역사문화 공원을 탐방하여 영암의 역사적 특색과 마한문화의 의미를 확인했고, 오후에는 마을학교 희문화창작공간에서 가족들과 함께 전통공예 체험과 먹거리 체험, 전통놀이 체험을 통해 가족 간 우애를 다지고 지역민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지역
서창초등학교(교장 황인호)는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과학의 날 행사와 AI창의융합캠프를 실시 했다.이번 과학의 날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1~3학년은 캐릭터 조명등과 고무동력 풍력자동차 만들기, 학교 주변 꽃 세밀화 그리기, 에어로켓 날리기 등을 통해 재미있는 과학의 원리를 체험 하게 했다. 특히 각자 개성에 맞게 만든 에어로켓이 날아가는 모습에 학생들은 환호했다.4~6학년은 1박2일로 광주과학관에서 AI창의융합 캠프로 진행하였다. 기계작동원리를 탐구하는 오토마타, 코딩으로 하는 달탐사
서창초등학교(교장 황인호)는 지난 14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인성교육 실천주간’을 맞이하여 교내 동요 합창 대회를 실시 했다. 이번 인성교육 주간에는 ‘너와 함께라면 힘든 일도 이겨낼 수 있을 거야’ 라는 슬로건 아래 맑고 밝은 동요부르기, 친구 얼굴 그리기, 내가 만든 명언, 협동화 그리기, 바른 언어 사용 서약식, 칭찬 글쓰기 등의 다양한 행사들이 포함되었다. 특히 동요합창대회는 학년별로 ‘아무 이유 없이 좋은 친구’, ‘우리는 모두 친구’, ‘모두다 꽃이야’, ‘노래로 세상을 아름답게’ 등의 동요를 1곡씩 정하여 각 학급이 가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최광표)은 10월 5일(수) 영암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실력 영암교육 구현을 위한 유·초·중·고·특 교(원)장 협의회를 개최했다.이날 협의회는 지자체장과의 공감 소통의 시간, 각 과(센터) 주요사업 안내 및 협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학교장 협의회는 ‘혁신으로 도약하는 더 큰 영암’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우승희 영암군수와 전라남도 신승철, 손남일 의원이 함께하여 더욱 뜻 깊었다.학교장과 공감 소통의 시간을 가진 우승희 영암군수는 “영암지역의 학생들에게 진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더 깊은 관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최광표)은 지난 7월 18일(월)부터 19일(화) 이틀 동안 본관 대회의실에서 관내 유치원 교사 22명을 대상으로 2022. 유치원 교사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유치원 교사 역량 강화 연수는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생활지도 능력 함양을 위해 교육연극, 놀이 평가, 유아심리 등 5개 과정으로 7월부터 11월까지 9일, 23시간 동안 희망 교사를 대상으로 운영된다.첫 연수 과정은 영광중앙초등학교 양승복 선생님의‘교육연극으로 놀아보기’를 주제로 시작했다. 첫째 날에는 교육연극 놀이 활동, 둘째 날에는 이야기가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최광표)은 6월 7일(화) 서창초등학교 톡톡교실에서 관내 유 ․ 초등 교(원)장 16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교육장 경청올레를 실시했다.이날 경청올레는 코로나19 이후 학교 교육력 증진과 상생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유 ․ 초등 교(원)장 협의회와 교육지원청 구성원들이 학교 현장의 어려운 상황을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최광표 교육장이 직접 진행한 경청올레 토의·토론 시간에는 ▲작은학교 육상경기, 스포츠클럽 참여 확대 방안 ▲교직원 복지 증진(관사 배정) ▲학생 수학여행, 체험활동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최광표)은 4월 29일(금) 호텔현대 바이 라한(삼호읍)에서 유·초·중·고·특 학교장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일상회복 추진방안 및 주요사업 안내, 미래교육 리더십 역량강화 연수와 학교 운영 사례 나눔으로 진행되었다.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유·초·중등·특수학교 일상회복과 관련해서 방역·학사의 단계별 대응전략을 심도 있게 안내하고 모든 학교가 정상등교하여 교육회복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세부 방안을 협의했다. 과별 주요 사업 안내로는 교육지원과에서 기초기본학력 책임교육, 다문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애)은 1월 4일부터 5일까지 영암 관내 특수교육대상학생 및 가족 18명을 대상으로 2021. 꿈 키움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참석자 전원 코로나19 자가진단검사, 손 소독제로 위생관리,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강의동 환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했다.이날 행사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장애정도와 능력을 고려하여 가족과 함께하는 활동으로 진행되었다. 학생이 가족과 함께 교감을 형성하고 소통 능력을 향상하도록 라즈베리 쌀 케이크와 한지 무드등을 만들며 직업 전환 교육활동을 실시했다.이날
영암교육지원청(김성애 교육장)은 12월 7일부터 9일까지 영암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관내 초·중·고 특수교육대상 학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지역사회 유관기관 연계 프로그램 2021. 장애학생 교육회복 프로그램 화분(금전수)심기, 3D펜 크리스마스 무드등 만들기를 진행했다. 이번 화분 만들기 프로그램은 영암화원 김오룡 강사와 함께 식물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식물의 공기정화 효능에 대한 설명을 들어보며 직접 화분(금전수)을 심어보는 활동으로 진행됐다. 또한, 3D펜 크리스마스 무드등 만들기는 3D에듀 정효주 강사와 함께 2시간 동안 무드
전라남도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애)은 6월 4일 ‘환경의 날’을 맞아 직원들과 함께 자연을 품은 영암의 대표 웰빙 숲길인 ‘기찬묏길’을 걸으며 동시에 ‘쓰담 걷기- 라온힐조깅(쓰레기를 줍는 자연정화)’ 활동을 하였다. ‘라온힐조깅’이란? 라온힐조(즐거운 이른 아침)라는 순 우리말과 영어 jogging의 합성어를 말한다. 기찬묏길을 조깅(걷깅)하면서 동시에 쓰레기를 줍는(자연을 정화하는) 활동은, 쓰레기를 담은 봉투를 들고 걷거나 뛰기 때문에 단순한 조깅보다 칼로리 소비가 많고, 자연 정화 활동을 겸해 환경도 보호한다는 것에서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