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초등교과교육연구회 영어분과, 제4차 수업나눔 및 ‘초등영어교육 기본방향과 수업의 실제’ 연수 성황

니어팟(Near Pod)을 활용한 학생참여형 활동 제작 및 학습자 이력 관리 방안에 대해 탐구하다

  • 입력 2023.12.28 18:07
  • 기자명 조형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초등교과교육연구회 영어분과(회장 조형아)는 제4차 수업나눔을 1125(,10:00~15:00)에 목포동초등학교(교장 조수일)에서 85명의 초등교원과 교육전문직원, 영어회화전문강사, 원어민 교사가 함께하는 가운데 진행되었다. 목포동초등학교 김유진 교사의 니어팟(Near Pod)을 활용한 학생참여형 수업공개와 학습자 이력관리 방안에 대한 실습이 이어졌다. 김유진 교사는 니어팟은 교사 주도와 학습자 주도의 수업을 동시에 구축할 수 있는 유용한 에듀테크로써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주도성과 디지털 기초소양교육을 강조하므로 중요성이 더 한다고 말하며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구축하고 학생들이 영어의 핵심역량을 신장시키면서 디지털 소양까지 함양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고 전했다. 니어팟의 장점은 교사가 수업을 자유롭게 재구성하고 디자인하여, 자신만의 수업을 온라인으로 구현해 낼 수 있다. 컨텐츠와 액티비티라는 두 개의 큰 도구 안에서 협업모드, VR(가상현실), 퀴즈게임, 형성평가, 설문조사, 그리기 등을 사용하여 실시간 수업과 학습자 주도 모드형으로 수업을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학생이 작성한 화면을 실시간으로 관찰 및 피드백할 수 있으며, 수업내용에서 더 보충하고 싶은 내용은 가정에서도 같은 코드로 접속하여 보충학습 할 수 있다. 또한 보고서에는 학생들이 학습한 학습지, 학습현황 등의 모든 이력들이 기록되어 남아 있어 교사가 학습자의 이력을 관리하는데 유용하다. 수업 나눔 후, 참관 교사들은 학생들이 사용했던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니어팟 활용 연수를 이어갔다.

점심식사후, ‘초등영어교육의 기본방향과 수업의 실제강의가 정선주 쌍봉초 수석교사, 공지영 장흥남초 교사, 최바라 신지동초 교사, 화순제일초 박은주 수석교사에 의해 진행되었다. ‘영어수업의 설계, 원어민 협력수업, 영어동화 활용수업에 대한 강의는 초등영어교육에 대한 갈증이 해소되는 기회가 되었다.

장흥초등학교 권은희 교장은 수업자 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니 교사와의 교감이 무척 자연스러웠고, 평소의 학습 누적물도 볼 수 있는 값진 기회였다. 목포동초 교직원의 수업공개 행사에 대한 무한한 지원에 감사드리며 휴일에도 적극적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무척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