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는 쿠레레 교육과정!!, 능주고 교육과정 박람회 성황리에 마쳐

학생 진로 · 학업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 입력 2021.07.19 13:33
  • 수정 2021.07.19 13:47
  • 기자명 류수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고등학교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전라남도교육청 중등교육과정팀과 협업으로 교육과정 박람회를 개최한 학교가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능주고등학교 교육과정 박람회 교과별 부스 운영

능주고등학교(교장 송완근)는 지난 15일 능주고등학교 우정관에서 학생들에게 정확한 과목 선택 정보와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전략 등을 제공하는 능주고 교육과정 박람회 '우! 쿠레레 교육과정 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능주고 재학생 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위 행사는 복잡한 대입 전형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를 도와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는 행사로 'ON(溫) 교육과정', ‘능주고 세·바·시’, ‘진로 학업 설계 코칭’을 진행하며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대한 고차원적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능주고 세 · 바 · 시

 'ON(溫) 교육과정'에서는 학교에서 제작한 교육과정 영상을 시작으로 도교육청 및 교육부에서 개시된 영상 등 온라인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시작으로 ‘능주고 세·바·시’에서 학생들의 수요에 따른 진로 직업군을 10개로 분류하여 관련 계열 전문가들을 초빙하는 대면 컨설팅을 통해 직업별 진학정보와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였다.

‘진로 학업 설계 코칭’에서는 전라남도교육청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편성·연수 전문 강사로 활동 중인 정선호 능주고 교사와 도교육청 중등교육과정팀 장학사들이 함께 기획한 ‘N+1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N+1 방식’이란 각 교과별 부스에서 진행된 진로 맞춤형 과목 상담을 진행한 후 교육과정이수지도TFT 부스를 통해 교육과정 이수 기준을 충족 여부를 확인하며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학생 모두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라남도교육청만의 특별한 운영방식으로 많은 전남 소재 고등학교에서 활용되고 있다.

행사에 참여한 민태혁 학생(능주고 1학년)은 평소 ‘진로와 직업’ 수업을 통해 익힌 다채로운 진로 정보와 풍성한 입시 정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교육과정 박람회’를 통해 나의 설계에서 부족했던 부분을 확인할 수 있어서 너무 좋은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설계된 학생 개인별 맞춤 교육과정 및 과목 선택은 고교학점제 수강신청 프로그램(www.hscredit.net)을 통해 방학 중 자유롭게 신청을 받고, 신청된 정보를 바탕으로 능주고는 학생 개인별 맞춤 진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예정이다.

능주고 과목선택안내서, 교육과정 박람회 안내책자

능주고는 도교육청에서 제공하는 학생 선택권 확대 교육과정(학업 설계) 도우미 프로그램으로 학생 과목 선택 안내에 큰 영감을 받아 학교 구성원들과 함께 능주고만의 과목 선택 안내서와 교육과정 박람회 홍보 책자 등을 제작하는 등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한 창이다. 고교학점제 학교 공간 조성 대표학교로서 안정된 학점제형 교과교실제를 운영 중인 능주고는 앞으로도 도교육청과 지속적인 협업으로 전남만의 고교학점제 모델학교가 되겠다는 큰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