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주교육지원청, 마을교육과정과 마을학교의 만남을 꿈꾸다

「2021.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 운영 설명회」 개최 -
마을학교 네트워크 운영으로 역량 강화 방안 협의 -

  • 입력 2021.02.23 15:57
  • 수정 2021.03.02 16:05
  • 기자명 나주교육지원청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223일 나주교육센터에서 학교와 마을이 상생하는 마을학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마을학교 운영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마을학교 운영자, 나주교육지원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 운영 설명회를 개최했다.

마을학교는 마을교육공동체 구성원이 지역사회 연계 체험활동이나 대안적 교육활동 및 방과후, 돌봄 등으로 지역의 아이들을 민주시민으로 성장시키는 마을교육공동체의 운영형태 중 하나이다.

이번 운영 설명회는 마을교육과정과 마을학교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재민 대표(광양 백운산마을학교)의 강의를 시작으로, 2021. 마을학교 운영 매뉴얼 및 보조금 집행지침 안내, 2021.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 네트워크 운영 방안 협의 등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운영 설명회는 마을학교 운영자들의 역량 강화뿐만 아니라 학교-마을 연계 교육활동 및 마을학교 네트워크 운영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였으며, 도지정 마을학교(빛가람마을학교)를 중심으로 나주지역 마을학교의 네트워크 운영 방향을 생각해보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2021년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는 2020년 운영했던 도지정 마을학교(1), 시지정 마을학교(16)에 올해 예비마을학교(5)가 추가되어 총 22교가 운영될 예정이며, 마을탐방, 목공체험, 천연염색, 전통놀이, 농사체험, 생태체험, 유튜브 제작, 사진 촬영, 도예체험 등 나주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으로 지역의 학생들을 찾아갈 계획이다.

김영길 교육장은 학교와 마을은 만나야 한다, 학교와 마을이 교육공동체와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학교교육과정을 학생의 눈높이와 성장 중심으로 적절히 재구성함으로써, 마을을 통해 교육주체가 서로 연대하고 소통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문화를 조성해 나가야 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