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01-28 15:38 (금)
실시간
우리 마을 홍보는 우리가 한다
상태바
우리 마을 홍보는 우리가 한다
  • 정운영
  • 작성일 2022.01.1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두중 학년말 교과통합프로젝트 학생주도 수업
- 우리 마을 ‘보물 찾아 삼만리’ 뷰 나들이길
- 포두 농수산물 레시피 ...2개의 홍보 책자 만들어

포두중학교(교장 정운영) 학생들이 직접 마을홍보에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학년말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으로 우리 마을 뷰 나들이길우리마을 농수산물 레시피를 소개하는 홍보 책자 2권을 만든 것이다.

이 책자는 학년말 교과통합 특별 교육과정으로 꾸린 꿈날개 학교’(9개반)의 별별 프로젝트팀에서 만들어 낸 결과물이다.

오취마을 이장님 소개로 마을 탐사를 끝낸후, 따뜻한 차를 대접해주셨다. 인터뷰약속을 잡고 조사하고 맛있는 간식까지...신나는 하루였다.

아이들이 선택한 주제는 포두면을 찾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포두 코스북이라는 안내 책자를 만드는 것. 학생 주도 마을교육과정으로 꾸려진 2팀은 스스로 하고 싶은 주제를 찾고 계획을 세워 실행하며 자료를 정리하였다.

별별프로젝트팀 중 한 팀은 포두지역 농수산물로 만든 포두음식 레시피(레시피를 찾는 사람들: 이하 레찾사) 안내를 주제로, 또 한 팀은 포두의 바람과 햇살이 빚은 뷰 포인트, 즉 뷰가 있는 나들이길을 안내하는 것을 주제로 선택했다.

마을교육과정으로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주제찾기-모둠짜기-주제선정-사전조사-현장탐사인터뷰-자료정리-편집-발표회 과정을 통해 완성됐다.

보물 찾아 삼만리팀은 바다를 품은 해창만 방조제, 천년세월 금탑사 비자나무숲, 해창만이 한 눈에 보이는 비봉산 포두 임도, 물결보다 푸른 오취마을, 달이 그리운 넉섬 달도를 포두의 비경으로 소개했다.

포두 레찾사가 소개한 포두 대표농수산물은 쌀, 유자, 오이, 버섯, 굴이었다. 포두 레찾사는 요리연구가 박성숙님의 도움을 받아 농수산물 레시피로 유자식혜, 주꾸미 오이 초무침, 마늘 고추장, 피굴, 바지락 갱국을 소개했다.

보물찾아 삼만리팀은 정운영교장선생님이, 레찾사팀은 홍지수선생님이 프로젝트 한 달 동안 멘토를 맡아주셨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포두중학교 학생들이 기르고 싶은 역량은 협력, 성실, 소통, 책임. 이를 위해 아이들은 더불어 배우고, 넘나들며 배우며, 끈기 있게 배우기로 다짐하며 활동을 시작했다.

보물찾아 삼만리팀 김지현 학생은 우리가 주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조사·섭외를 하는 과정이 절대 쉽지 않았지만 결과물을 보니 뿌듯했다고 활동 후기를 전했다. 레찾사팀 김은서 학생도 처음엔 프로젝트를 귀찮게 생각했는데, 이제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든 이번 프로젝트처럼 하면 될 것 같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레찾사팀 멘토를 맡았던 홍선생님은 많이 힘들었지만, 학생 주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도 아이들도 많이 성장했다우리마을 자연과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다른 나를 만나는 신비한 경험이다. 여러분에게도 우리가 찾은 보물들을 추천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홍보 책자 편집도 아이들이 직접 했다고 한다.

마을의 요리전문가 박성숙님을 찾아 포두농수산물을 활용한 레시피에 대한 인터뷰를 하고 있다.
마을의 요리전문가 박성숙님을 찾아 포두농수산물을 활용한 레시피에 대한 인터뷰를 하고 있다.

포두중학교에서 학기 말마다 진행되는 교과통합프로젝트 수업 꿈날개 학교는 무학년제 학생 주도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학기말 시험이 끝나고 느슨해지기 쉬운 기간에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를 고민하고 그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포두중학교만의 특별한 교육과정이다. 독서, 영어, 교양 등 학습력 키움과 역량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자치활동 등으로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잉글리쉬 고고, 골라 먹는 재미가 있는 교양, 행복토론수업, 우리가 만드는 마을 별별프로젝트, 뮤지컬 This is me, 게임으로 배우는 코딩, 나를 알아가는 연극, 세계지도로 만나는 세상 등의 수업 중 원하는 두 수업을 선택해 참여했다. 이렇게 한 달여 갈고 닦은 실력을 졸업식과 더불어 진행되는 씨앗콘서트에서 발표하고 나눴다.

 
포두중학교 뒤편으로 비봉산 임도가 새로 뚫렸다. 이곳에 오르면 구비마다 색다른 해창만의 비경을 볼 수 있다.
마을 탐사를 나가기전에는 사전 자료조사와 인터뷰 질문을 만들었다. 두근두른 설레는 작업이었다.
주제를 선정하기 전에 고흥군과 포두면의 역사 문화 삶에 대해 향토사학자님을 모셔 특강을 듣고 공부를 했다.
교과통합프로젝트로 진행된 별별프로젝트팀에서 만든 2개의 마을 홍보 책자. 우리마을 뷰 나들이길과 우리마을 농수산물로 만든 레시피소개 안내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