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10-27 16:38 (수)
실시간
교육과 연극의 융합적 가치 실현을 위한 자율혁신학교 실행연수
상태바
교육과 연극의 융합적 가치 실현을 위한 자율혁신학교 실행연수
  • 김가윤
  • 작성일 2021.10.1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동초, 학생 중심 연극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 실시

해남동초등학교(교장 김천옥)106일과 13일에 학생활동중심 수업을 주제로 두 차례 연수를 실시했다.

현대 사회 속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과 미디어 발달, 스마트폰 보급 등으로 점점 예술과 멀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수는 전남자율혁신학교 운영 취지에 따라 학생이 주인공이 되어 수업이라는 무대에 서서 세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교사들의 주도적인 참여로 기획됐다. 효과적인 교육연극수업 진행을 위한 학년별 특성을 고려하여, 1~3학년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극으로 가는 징검다리, 연극놀이’(이하 연극놀이 연수), 4~6학년 교사를 대상으로한 이야기를 통해 만들어가는 연극기법’(이하 연극기법 연수)이 큰 주제로 선정됐다.

연극놀이 연수는 놀이가 학생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이야기하며 1~3학년을 대상으로 교실 안에서 안전하고 즐겁게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연극 놀이 활동을 소개하고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연극기법 연수에선 다양한 연극기법을 소개하여 연극 준비부터 구성, 진행, 발표까지 학생 중심 수업의 지도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눴다. 또한, 교실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연극 놀이 활동을 직접 시연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연극 연수에 참여한 성현비 교사는 요즘 학급에서 학교폭력예방 연극을 진행하면서 지도상에 많은 어려움을 느꼈지만, 이번 연수를 통해 우리 학년 특성에 어울리는 교육연극 기법과 놀이, 지도 방법을 배워 매우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움직이도록 수업을 구성해야겠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해남동초등학교의 양일간 진행된 주제별 연수는 교사들의 주도적인 참여와 피드백으로 막을 내렸다. 앞으로도 교사 역량 강화 및 수업의 질 향상 및 개선을 위해 다양한 교직원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