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례중, 강섬(江蟾) 사섬(寺蟾) 학섬(學蟾), 구례 3대 두꺼비 발견

섬진강 두꺼비, 화엄사 두꺼비, 구례중 두꺼비는 구례의 3대 두꺼비

  • 입력 2021.09.06 13:02
  • 기자명 장이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구례중학교(교장 장이석)의 청소년 도슨트(Docent), 구례의 3대 두꺼비, 일명 구례삼섬(求禮三蟾)’을 발견했다고, 6, 밝혔다.

학교 관계자는, “우리 학교는, 구례를 누구에게나 친절하게 잘 안내하자는 취지의, 청소년 도슨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라며, “오늘 도슨트들은, 구례 3대 두꺼비를 드디어 발견했습니다.”라고 말했다.

도슨트 지도교사는, “섬진강 두꺼비, 화엄사 두꺼비, 구례중 두꺼비는 구례 3대 두꺼비입니다. 강섬(江蟾), 사섬(寺蟾), 학섬(學蟾)은 분명히 구례3()’입니다. 나라사랑 두꺼비들입니다.”라고 말했다.

지도교사는 이어서, “섬진강(蟾津江)은 강의 두꺼비, 강섬(江蟾)입니다. 1385(고려 우왕 11) 섬진강에서 두꺼비 병사 섬병(蟾兵)’들이 나라를 침략하는 왜구를 무찔렀습니다. 두꺼비 먹이는 모기이며, 두꺼비 병사 섬병(蟾兵)이 왜구를 물리친 강입니다. 섬진강 대첩(大捷), 두꺼비는 오늘도 승전가를 부릅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서, “화엄사 두꺼비는 절 두꺼비, 사섬(寺蟾)입니다.”라며, “일제강점기에, 포월 주지스님을 비롯한 화엄사 스님들은, 일본 패망을 염원하는 진법을 펼쳐, 돌 두꺼비를 각황전 앞에 세웁니다. 대한독립을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고, 몇 년 후 나라는 광복을 맞습니다. 지금 절 두꺼비는 성보박물관 옆에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구례중 정원에는 학교 두꺼비, 학섬(學蟾)이 있습니다. 이 두꺼비는 탐구, 역경의 극복을 상징하고 있습니다.”라며, “구례중학교 정원은 학교 보물 제2호로서, 오뚜기 바위, 거북이 바위, 화당 정기석 시비, 배롱나무 세서도 등이 있습니다. 학교 두꺼비, 학섬이 있는 정원은 교육문화유산학교가 되기에 충분합니다.”라고 설명했다.

학교장은, “도슨트 학생 여러분, 구례의 나라사랑 두꺼비, 구례3섬이 구례에 있는 까닭을 사람들에게 잘 안내합시다.”라고 당부했다.

구례 3대 두꺼비 사진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