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주교육청, 다양한 학교-마을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알아보기

「2021.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 마을교사 역량강화 연수」 개최

  • 입력 2021.08.20 08:28
  • 수정 2021.08.23 10:22
  • 기자명 나주교육지원청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영길)은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네트워크와 함께 819일 나주교육센터에서 마을학교 대표 및 마을활동가(교사), 나주교육참여위원회, 나주교육지원청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 마을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학생들이 성장하는 지역과 삶과 연계한 마을교육을 위하여 꾸준히 추진하고 있는 학교-마을 연계 교육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하여 학교교육계획 수립 과정 및 교과별 교육과정 내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마을교사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실시되었다.

학생 눈높이에 맞는 수업의 이해’, 나주지역 마을학교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연계 가능성이 높은 교과(국어, 사회, 미술, 실과)에 대한 교과교육과정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마을학교와 연계 운영한 경험이 있는 현장 교사들을 강사로 위촉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한 운영 사례 , 마을교사들의 고민과 궁금증에 대한 질의응답 방식으로 운영된 연수를 통하여 하반기 마을학교 운영에 대한 방향을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22교의 마을학교로 구성된 목사고을 나주행복마을학교는 마을탐방, 목공체험, 천연염색, 전통놀이, 농사체험, 환경생태체험, 유튜브 제작, 사진 촬영, 도예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삶 가까이에 있는 지역 자원을 활용한 학교-마을 연계 지역화 교육과정 운영 등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지역교육생태계 구축에 큰 역할을 수행중이다.

김영길 교육장은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은 교육과정과 별개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교육과정 연계한 학교-마을 연계 교육이 이루어질 때 마을교육도 한단계 도약할 수 있다. 앞으로도 함께 고민하고 배우는 기회를 마련해 마을교육공동체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