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례중, 섬진강 꽃길 흐르고 서현섭 선배님 오시고

구례에서 세계로 저자이며 모교 출신인 서현섭 선배 소개

  • 입력 2021.07.29 10:32
  • 기자명 장이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29일 아침 일찍, 전남 구례중학교(교장 장이석)에 소포 하나가 왔다. 책이 들어 있다(사진). 책 제목은 구례에서, 세계로이며, 부제로 전직 외교관의 분투기가 보였고, 서현섭 지음이라고 적혀있다.

학교 관계자는, “책을 지은 서현섭 저자는 구례중학교가 모교입니다.”라며, “우리 학교는, ‘선배님 오 나의 선배님, 선배님을 자랑하며 본받습니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나의 선배, 지역사회 선배 알기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오늘은 서현섭 선배 알기입니다.”라고 말했다.

서현섭 전직 외교관은 구례중학교가 모교이며, 14회이다. 19584월 입학, 19613월 졸업했다. 구례중학교는 19463월 개교했고, 20212월 제74회 졸업식을 하였다. 18,485명을 배출했다.

저자는, 1944년 구례에서 태어나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와 일본 메이지대학원 졸업(법학박사),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대학원 수료, 규슈대학 명예박사이다. 2016년 방송통신대학교 중문학과를 졸업했다.

일본 대사관 및 러시아 대사관 참사관, 파푸아뉴기니 대사, 후쿠오카 총영사, 요코하마 총영사, 교황청 대사, 부경대학교 초빙교수, 나가사키 현립대학 교수 등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일본 극우의 탄생 메이지유신 이야기, 일본은 있다, 일본인과 천황 등 다수이다.

저자는, “집에서 학교까지 십 리 길을 매일 걸어 다녔다. (중략) 하루에 두 시간씩 도보 영어를 계속하자 영어에 어느 정도 자신이 붙었다. (중략) 따지고 보면 통학길의 영어문장 암기가 먼 훗날 지리산 촌놈을 세계로 통하는 길로 들어서게 한 것이었다.”라며, “나는 저자 약력에 예외 없이 전남 구례 출신임을 표기한다.”라고 밝혔다.

학생들은, “서현섭 선배님! 우리 학교 출신이라는 것에, 자랑스럽고, 선배님을 본받겠습니다.”라고 말했다. 학교장은, “내 고장과 모교 출신 선배님을 지음(知音)하고, 본받읍시다.”라고 당부를 말했다.

사진: 구례에서 세계로 책 표지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