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8-04 16:08 (수)
실시간
전라남도국제교육원, 행동하는 세계시민을 길러내는 글로컬 챌린지 프로젝트 시작
상태바
전라남도국제교육원, 행동하는 세계시민을 길러내는 글로컬 챌린지 프로젝트 시작
  • 전라남도국제교육원 홍보담당자
  • 승인 2021.07.21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도내 고등학생 63명을 대상으로 2021 세계시민 리더십 캠프 운영

전라남도국제교육원(원장 고미영, 이하 국제교육원)719일부터 21일까지 도내 33개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 63명을 대상으로 2021 세계시민 리더십 캠프를 운영하였다.

국제교육원은 행동하는 세계시민 육성을 위해 본 캠프를 기획하였으며, 참가 학생들은 23일의 캠프 과정 수료 후 학교로 돌아가 지역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당면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학교 단위로 프로젝트 실행 팀을 구성하여 실제적인 지역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클로컬 챌린지(Glocal Challenge) 프로젝트를 주도하게 된다.

이번 캠프 참가를 통해 학생들은 전 인류의 공존과 상생을 위한 UN 지속가능 발전 목표(SDGs) 17개 영역을 살펴본 후 관심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통해 5 WHY 기법으로 원인을 분석한 후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였다. 본 프로젝트는 연대와 협력을 통해 지역의 의미 있는 변화가 가능하며, 이러한 변화가 지구촌의 문제를 해결하고 세계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캠프에 지도교사로 참여한 전남외국어고등학교 강정 수석교사는캠프 활동 결과를 발표하는 갤러리 워크 시간을 진행하면서 이번 리더십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고, 캠프를 통한 배움과 성장을 기반으로 학교 단위 글로컬 챌린지 프로젝트를 추진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이 길러진 것 같아 매우 보람 있었다. 향후 4개월 동안 이 학생들의 주도로 전남 각 지역에서 실행될 프로젝트의 결과가 무척 궁금하고, 12월에 있을 성과발표회가 정말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제교육원 관계자는이번 리더십 캠프의 교육과정은 우리 학생들이 현실세계의 여러 이슈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연습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운영되었다. 세계시민성의 핵심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는 방법을 아는 것(Learning to live together)이며, 캠프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배움의 주도권을 가지고 다양한 참여형 활동, 공동의 탐구 및 자료 분석 활동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의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