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남에 이렇게 많은 사회적 기업이?!

송지초등학교 사회적경제동아리, 해남사네 이사장과 소중한 경제교육 시간을 가져…

  • 입력 2021.06.16 15:48
  • 기자명 이지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 송지초등학교(교장 김은선) 사회적경제동아리 15명은 지난 6월 5일(토) 해남군 해남읍에 위치한 해남의 사회적경제네트워크(이하 해남사네)를 방문하여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사회적경제동아리’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익 창출 활동을 하면서 올바른 경제관념을 형성하고 생산 및 소비 활동을 체험하는 송지초등학교의 자율동아리다. 지금까지 체험학습 도시락 판매, 쌈채소 온라인 판매 등 여러 활동을 이어 왔고 마침내 해남에 실제로 존재하는 사회적 기업을 견학 가게 된 것이다.

 

‘해남사네’는 청년 외식창업 공동 플랫폼인 공유주방을 열어 최근 눈길을 끌고 있는 해남의 대표적 사회적 기업이다. 창업 교육, 음식 판매, 파티 개최 등 3개의 섹션으로 운영되며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을 돕는다. 사회적 경제로 묶이는 사회적 기업, 마을 기업, 협동조합 등을 포함하면 해남에만 약 80여개 가까이의 사회적 경제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직접 준비한 질문들을 가지고 ‘해남사네’ 이사장과 인터뷰를 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회적 기업의 의미와 숫자, 운영 방법,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는지 여부 등 호기심을 갖고 다양한 질문들을 했고 이사장은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친절하게 설명해주었다. 또 코로나-19 상황이 진전되면 10월에 있을 송지초등학교 달마축제에도 직접 와서 음식 부스를 운영해주기로 학생들과 약속했다.

 

사회적 경제란 양극화 해소, 일자리 창출 등 공동이익과 사회적 가치의 실현을 위해 사회적 경제조직이 상호협력과 사회연대를 바탕으로 사업체를 통해 수행하는 모든 경제적 활동을 말한다. 자본주의 시장경제에서 드러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일자리, 주거, 육아, 교육 등 인간 생애와 관련된 영역에서 경쟁과 이윤을 넘어 상생과 나눔의 삶의 방식을 실현하려고 한다. 이는 송지초등학교 사회적경제동아리의 활동 취지와도 맞닿아 있다. ‘해남사네’ 김효상 이사장은 “학생들에게는 좀 어려울 수 있는 시간이었지만 집중하고 이야기를 들어줘서 고맙다. 송지초등학교 사회적경제동아리가 예비 사회적기업가가 되기를 소망하며 사회적경제동아리 활동을 진심으로 응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