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교육청, 고교학점제 일반고 교과특성화학교 확대 운영

3교 추가 지정 총 11교 운영…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 36강좌 개설

  • 입력 2021.06.16 15:03
  • 수정 2021.06.21 21:24
  • 기자명 중등교육과 장학사 최병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고교학점제 일반고 교과특성화학교 3교를 추가 지정해 지난해 8교에서 11교로 확대 운영한다.

교과특성화학교란 특정분야에 소질적성이 있는 학생이 특성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중점교과 관련 과목과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는 학교이다. 전남에는 융합사회교육과정’ ‘탐구융합(사회과학) 특성화교육과정등의 교과특성화학교가 있다.

이와 관련, 전남교육청은 616() 영광 해룡고 도서실에서 신규 지정교를 포함, 교과특성화학교 담당자 2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담당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에서는 특히고교학점제 학교 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에서 교과 거점교 역할 확대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이뤄졌다. 해룡고 등 교과특성화학교는 이번 1학기에 여행지리’‘공학일반과목 등 36강좌를 개설해 전남의 소외지역 학생들에게 온라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2학기에는 강좌수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학교마다교과특성화학교로서 특색있는 교육과정 편성과 프로그램을 공유하며 질문과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정선호 능주고 교사는지역사회와 연계하는 내 고장 역사 지킴이 프로젝트라는사회교과 특성화학교운영사례를 발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박경희 중등교육과장은 소인수 과목을 개설하기 어려운 작은 학교의 목마름에, 교과특성화학교의 강좌 개설은 단비가 되고 있다.”며 노고를 격려하고, 교과 거점교로서 역할 확대를 당부했다.

전남교육청은 앞으로 전남형 고교학점제 기반조성을 위해 공동캠퍼스와 온·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 확대, 학점제형 학교공간조성, 교원 연수 강화, 지역과 대학연계 과목개설, 강사풀 구축, 인정도서 발간지원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붙임: 2021 고교학점제 교과특성화학교 담당자 연수 사진 3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