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흥교육지원청, 마을교육공동체가 함께 키우는 민주시민!

-마을교육공동체 워크숍-

  • 입력 2021.06.16 10:52
  • 기자명 장흥교육지원청(장흥교육지원청)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흥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호)에서는 6. 15.(화) 장흥마을교육공동체의 가치와 의미 공유를 통한 공통의 지향점을 찾기 위한 마을교육공동체 워크숍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마을학교 관계자와 교사, 학부모 등 30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강사로는 마을학교 교사이자 놀이전문 강사인 박미선 선생님(양산초병설유치원교사)이 함께했다.

놀이와 실행연수를 접합시킨 즐거움과 의미가 더해진 활동으로 참여자들이 수동적 자세로 듣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마을은 어떤 곳인가, 마을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성장했으면 좋겠는가, 장흥마을교육공동체는 어떤 가치와 비전을 추구할 것인가?’에 대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극적으로 나누는 모습이 특징적이었다. 박미선 선생님은 공동체에서 나오는 모든 의견은 귀하고 소중하며, 공동체 활동에서 소수의 의견도 존중되어야 함을 일깨워주었다. 참여자들은 소통의 중요성, 놀이의 의미, 배움의 필요성, 아이들을 민주시민으로 키우기 위한 공동체의 역할 등에 대해 느끼고 생각했다고 하였다.

장흥장평중학교 학부모 이○○은 “마을학교에 대해 알고 싶어서 처음 참여했는데 오늘 행사를 통해 많이 알게 되었다. 다음에도 기회가 된다면 함께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김성호 교육장은 “미래교육에서 마을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학교의 틀에 갇힌 지식교육이 아닌 삶을 위한 배움에 학교와 마을은 적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 기꺼이 자신을 내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참여하는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해 장흥교육의 밝은 미래를 본다. 마을학교에서 활동하는 모든 마을교사와 활동가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하였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