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6-20 09:08 (일)
조도초, '꿈을 키우는 Fun Fun SW 체험의 날'
상태바
조도초, '꿈을 키우는 Fun Fun SW 체험의 날'
  • 장현준
  • 승인 2021.06.11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SW 체험의 날' 교육 활동 눈길

 진도 조도초등학교(교장 심우창)는 지난 6월 9일 본교 전교생 48명을 대상으로 'SW 체험의 날' 실시했다.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가며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코로나 19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날 체험은 그동안 SW 방과 후 교실과 실과 시간 때 배운 SW 원리를 코딩으로 실현해 볼 수 있게 운영되었다.

1-2학년 언플러그드 심부름 로봇 코딩하기
1-2학년 언플러그드 심부름 로봇 코딩하기

 1-2학년은 언플러그드 SW 보드게임을 통해 순차 구조를 배웠다. 이후 심부름 로봇을 햄버거 가게까지 보내기 위해 명령어 카드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언플러그드 활동을 진행하며 순차 구조를 적용해 보았다. 3-4학년은 SW 보드게임으로 배운 조건 구조를 활용해 햄스터 로봇 조작기를 직접 코딩했다. 학생들은 조작기로 햄스터 로봇을 움직이며 탁구공을 드리블해 골을 넣는 3:3 축구 경기를 즐겼다. 5-6학년은 상용화된 AI 사례를 알아볼 수 있는 SW 보드게임을 했다. 더불어 드론을 직접 코딩해 설치된 장애물을 피하는 경주 활동도 즐겨보았다.

3-4학년 햄스터 로봇 축구경기
3-4학년 햄스터 로봇 축구경기

 이번 SW 체험의 날을 통해 조도초등학교 6학년 윤성원 학생은 코딩한 드론이 내 생각대로 움직이지 않아 장애물에 자꾸 부딪힐 때는 속상했다.”라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코딩을 수정한 결과 드론이 장애물을 피해 착륙 지점까지 도달할 수 있어서 너무 뿌듯했다.”라고 말했다.

5-6학년 코딩 드론 장애물 경주
5-6학년 코딩 드론 장애물 경주

 심우창 교장은 이번 활동은 학생들이 다양한 SW 체험활동을 즐기며 실패를 통해 성공을 경험한 시간이었다. 이 경험을 통해 앞으로 마주할 문제를 논리적이고 절차적으로 해결하는 인재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이번 SW 체험의 날 교육 활동을 계기로 '즐겁게 공부하는 학교에서 시작하여 미래로 비상하는 조도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조도초등학교는 미래 핵심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주제중심 창의 교육 활동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