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실험안전, 창의융합역량강화의 디딤돌

2021.과학실험안전 직무연수 운영

  • 입력 2021.04.27 11:09
  • 수정 2021.04.27 11:20
  • 기자명 송충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창의융합교육원(원장 김성희)422()부터 24()까지 도내 과학교사 및 실험실 종사 담당자 61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과학실험안전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본 연수'는 과학실험실 안전사고 예방 및 대처능력을 강화해 과학실험 수업을 활성화하고 안전사고로 입은 피해를 신속·적정하게 보상함으로써 학생은 학업에 충실하고 교직원은 본연의 직무수행에 전념하게 하는 학교 안전망 구축 연수다.

 

이번 연수는 코로나19의 위험을 줄이며 연수의 효율성을 기하고자 온라인(7시간)과 집합(8시간)연수를 혼합한 브렌디드(Blended)연수로 추진되었으며, 과학실험안전에 관한 이론 수업 중심의 온라인연수와 다양한 사례와 대처 방법에 대한 실기 중심의 집합연수로 연수의 변화와 혁신을 꾀하였다.

 

이번 연수의 주요 내용으로는 과학실험실 안전교육의 필요성 응급상황 대처 방법 및 상황별 응급처리 과학교육과정과 실험안전 화학약품 및 폐수, 폐시약 관리화학실험 안전관리의 실제 실험실 안전관리방법 및 안전사고 예방 등 담당교원이 과학실험실 관리와 실험을 진행하는 상황에 필요한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연수내용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안전한 과학실험의 내실화를 위해 연수 이수 후 '전남과학안전지원단'을 조직해 각 교육지원청 과학교사를 대상으로 전달 연수와 컨설팅을 지원해 과학실험실 여건 개선에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김성희(원장)“2015 과학과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과학수업이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학생중심, 탐구중심으로 활성화하기 위해 학생들이 실험과 실습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과학실험실의 여건을 개선하고 교원의 안전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사진 자료 2. .

실험안전 연수 강의 장면
실험안전 연수 강의 장면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