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1-03-05 16:12 (금)
실시간
구례중, 지리산 도토리에서 구개음화를 발견하다
상태바
구례중, 지리산 도토리에서 구개음화를 발견하다
  • 장이석
  • 승인 2021.01.2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도슨트, 밑반찬 도토리와 지혜의 도토리 소개

전남 구례중학교(교장 장이석), “지리산 도토리에서 도토이조초를 발견했다.”라며, ‘도토리묵과 도토이조초20, 소개했다.

도슨트 지도교사는, “지리산은 국립공원 제1, 지리산 도토리묵도 제1호입니다.”라며, “지리산 해발 500m 아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로 밤나무, 졸참나무, 굴참나무, 신갈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갈참나무 등, 참나무과 나무가 많습니다. 참나무 도토리로 만든 지리산 도토리묵은 구례5일시장 단골 메뉴이지요.”라고 말했다.

또한, “도토리는 두 가지가 있어요. ‘밑반찬 도토리지혜의 도토리이지요. 밑반찬 도토리는 구례5일시장에, 지혜의 도토리는 우리 학교에 있지요.”라며, “우리 학교 지혜의 도토리는 일명, ‘도토이조초라고 합니다. 읽어 보면, ‘도토리가 좋죠?’라고 하는 것 같지요? 그럼, ‘도토이조초는 과연 무슨 지혜를 말할까요?”라고 되물었다.

이어서, “지혜의 도토리, ‘도토이조초는 구개음화(口蓋音化)랍니다. 자음 , 이 모음 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나 구개음 , 으로 바뀌는 현상이 구개음화이지요.”라며, “<도토><조초>의 가운데 <>는 거울 역할을 하며, 변화를 유도합니다. , ㅌ이 <>라는 거울 앞에 서면 ㅈ, ㅊ으로 바뀝니다.”라고 말했다.

지도교사는 이어, “굳이가 [구지], 밭이가 [바치], 해돋이[해도지], 같이가 [가치]로 소리 나는 것은 모두 구개음화, 입천장소리되기 즉, 지혜의 도토리 도토이조초입니다.”라고 말하며 웃었다.

학교장은, “대자연 지리산은 우리에게 많은 메시지를 줍니다.”라며, “구례 청소년 도슨트 학생 여러분! 도토리에서 도토이조초를 찾아내듯, ‘지리산의 지혜 메시지를 잘 찾아냅시다.”라고 강조했다.

구례 5일시장과 도토리묵 밑반찬 사진(출처: 구례군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