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례중, 지리산 도토리에서 구개음화를 발견하다

청소년 도슨트, 밑반찬 도토리와 지혜의 도토리 소개

  • 입력 2021.01.20 14:39
  • 수정 2021.01.22 09:48
  • 기자명 장이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구례중학교(교장 장이석), “지리산 도토리에서 도토이조초를 발견했다.”라며, ‘도토리묵과 도토이조초20, 소개했다.

도슨트 지도교사는, “지리산은 국립공원 제1, 지리산 도토리묵도 제1호입니다.”라며, “지리산 해발 500m 아래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나무로 밤나무, 졸참나무, 굴참나무, 신갈나무, 떡갈나무, 상수리나무, 갈참나무 등, 참나무과 나무가 많습니다. 참나무 도토리로 만든 지리산 도토리묵은 구례5일시장 단골 메뉴이지요.”라고 말했다.

또한, “도토리는 두 가지가 있어요. ‘밑반찬 도토리지혜의 도토리이지요. 밑반찬 도토리는 구례5일시장에, 지혜의 도토리는 우리 학교에 있지요.”라며, “우리 학교 지혜의 도토리는 일명, ‘도토이조초라고 합니다. 읽어 보면, ‘도토리가 좋죠?’라고 하는 것 같지요? 그럼, ‘도토이조초는 과연 무슨 지혜를 말할까요?”라고 되물었다.

이어서, “지혜의 도토리, ‘도토이조초는 구개음화(口蓋音化)랍니다. 자음 , 이 모음 로 시작되는 형식 형태소와 만나 구개음 , 으로 바뀌는 현상이 구개음화이지요.”라며, “<도토><조초>의 가운데 <>는 거울 역할을 하며, 변화를 유도합니다. , ㅌ이 <>라는 거울 앞에 서면 ㅈ, ㅊ으로 바뀝니다.”라고 말했다.

지도교사는 이어, “굳이가 [구지], 밭이가 [바치], 해돋이[해도지], 같이가 [가치]로 소리 나는 것은 모두 구개음화, 입천장소리되기 즉, 지혜의 도토리 도토이조초입니다.”라고 말하며 웃었다.

학교장은, “대자연 지리산은 우리에게 많은 메시지를 줍니다.”라며, “구례 청소년 도슨트 학생 여러분! 도토리에서 도토이조초를 찾아내듯, ‘지리산의 지혜 메시지를 잘 찾아냅시다.”라고 강조했다.

구례 5일시장과 도토리묵 밑반찬 사진(출처: 구례군 홈페이지).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