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0-26 18:12 (월)
실시간
핫뉴스
고흥산업과학고, 드론 인재 육성 선도
상태바
고흥산업과학고, 드론 인재 육성 선도
  • 홍보담당관 홍보담당자
  • 승인 2020.10.09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
전국 최초로 드론 학과를 개설한 고흥산업과학고등학교가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드론 제작과 조종뿐만 아니라 정비 교육과정을 운영해 취업처에서 요구하는 맞춤 인재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본문]
고흥산업과학고등학교 드론산업과 수업 현장입니다.
드론 조종과 제작에 대한 교육에만 그치지 않고 정비 수업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싱크]
임서영 / 고흥산업과학고 드론산업과 부장교사
“여러분들, 모터의 전원선을 정리해야 할 때는 모터의 전원선 2개와 신호선 1개가 있습니다. 이 3가지를 한꺼번에 정리할 때 사용한 것이 뭐였죠? 메쉬 튜브에 고정시키려면 무엇이 필요했냐면 수축 튜브가 필요했어요.
 
고흥산업과학고는 전라남도교육청과 고흥군이 상호 대응 투자하는 방식의 예산지원으로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드론 관련 학과를 개설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산업으로 손꼽히며 부가가치가 높은 드론산업의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 가운데 차별화된 교육 전략으로 정비 관련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주한 / 고흥산업과학고 3학년
저는 고등학교에 들어와서 체계적인 드론 수리 방법을 배우면서 이제는 완벽하게 모든 드론을 수리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저는 그래서 이 능력을 미래에 활용해서 드론을 직접 자체적으로 개발하는 드론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고흥산업과학고는 전국 드론 특성화고 10곳이 참여하는 전국 드론학과 특성화고 발전협의회를 열어 전국기능경기대회 드론 분야 종목 신설과 드론 관련 산업 취업처 발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연계 일학습병행 진로지도 등 드론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고흥산업과학고의 드론 정비 교육과정 운영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드론 제작·운용에만 국한되지 않고 취업처에서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 육성으로, 특성화고 진로지도의 방향성을 제시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임서영 / 고흥산업과학고 드론산업과 부장교사
“드론 산업체에서는 사실 드론을 운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고장이 났을 때 정비까지 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를 요구합니다.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통해서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운용뿐만 아니라 정비 수업까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한편 고흥산업과학고는 드론산업과 학생 26명이 드론을 제어 조종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름하는 ‘초경량 비행 장치 조종자 자격증’을 취득해 특성화고 드론 교육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