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12-04 18:02 (금)
실시간
핫뉴스
능주고, 영화 속 과학을 직접 체험해보다.
상태바
능주고, 영화 속 과학을 직접 체험해보다.
  • 한아름
  • 승인 2020.07.29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속에서 안전 규칙을 지키며 진행된 Science week!

능주고등학교(교장 권정순)는 지난 714일부터 720일까지 총 4일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Science Week’를 개최했다.

능주고등학교(교장 권정순)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지친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조금이나 즐거운 시간과 추억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하여 요일별로 학년과 성별을 나눠서 안전하게 진행되었으며, 입장 전에 학생들은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열 측정, 손 소독을 한 후 입장 할 수 있었다.

1Science Week’는 영화를 모티브로 삼은 다양한 부스에서 영화 속에 등장하는 과학 원리에 대하여 학생위원의 설명을 듣고 직접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다. 다양한 프로그램체험을 통하여 학생들은 과학에 흥미를 키울 수 있으며, 일상 속에 숨어 있는 과학을 알아보는 과정을 통하여 사고의 관점을 확장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하였다.

영화관의 원리를 알아보자!(주사기 현미경 만들기와 VR체험)을 하고있다.
영화관의 원리를 알아보자!(주사기 현미경 만들기와 VR체험)을 하고있다.

다음은 1Science Week’를 준비한 2학년 옥○○ 학생위원과의 인터뷰이다.

-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평소 능주고등학교 친구들이 과학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지 않고 흥미를 느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마침 이런 체험형 과학 부스를 학생들이 직접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길래 학생위원을 신청하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지식을 배우는 것뿐만이 아니라 다른 친구들에게도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며 도움을 주고 봉사하고 싶어 참여했다.

- 학생위원은 어떻게 조직되었고 어떤 분야의 학생들이 참여했나요?

학교 친구들을 위해 과학 분야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고 봉사하고 싶은 학생들의 신청서를 받아 선별해 조직되었다. 대부분 학생위원은 물리, 화학, 생명 등 다양한 분야의 이공계열 학생들로, 각자 자신의 진로를 위해 열심히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친구들이다!

-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되었나요?

프로그램은 714일 화요일부터 720일 월요일까지 총 4일간 5개의 부스가 진행되었다. 5개의 부스로는 영화관의 원리를 알아보자!(주사기 현미경 만들기와 VR체험) 아이언맨과 소시지슈트 만들기 해리포터의 물약 만들기(신호등 실험) 미션임파서블의 만능 망원경 DNA는 무엇일까?(영화 아일랜드DNA팔찌 만들기) 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점심과 저녁시간에 능주고등학교 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캠프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많은 학생위원 친구들과 의견을 나누며 차근차근 프로그램을 계획해 나가는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비록 모든 의견이 항상 일치했던 것은 아니지만 오히려 이런 과정을 통해 서로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고 리더십을 기를 수 있는 좋은 추억이 된 것 같다. 또한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손○○ 학생은 여러 부스 중 영화 해리포터를 모티브로 한 신호등 실험이 실험에 적용된 원리가 1,2 학년 과학 시간에 다루는 내용이라 모두가 쉽게 이해하고 실험을 진행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장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얻어가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평소에 수업 시간에 배울 때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그저 외우기만 했던 적이 많았는데, 이번에 직접 부스를 운영하면서 실험에 적용된 과학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정보전달력을 기를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그리 쉽지만은 않았던 준비과정을 통해 친구들과 더 친해지고 다양한 과학 분야를 접해볼 수 있어서 좋았다.

- 혹시 내년에 프로그램을 다시 진행하게 된다면 보완하고 싶은 점이나 올해 진행에 있어서 아쉬웠던 점이 있나요?

중간고사가 끝나고 난 뒤 바로 준비하기 시작했지만 아무래도 준비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올해 처음 하는 행사라 운영 방식부터 질서 정리 방식까지 모든 것을 정해야 하다 보니, 의견 정리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미흡한 부분도 있었던 것 같다. 올해 정한 내용과 경험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좀 더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실험들로 구성하다 보니, 심화 적인 과학 원리를 이용한 실험을 할 수 없었던 점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 마지막으로 이번 ‘Science Week’를 준비한 학생위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우선, 다들 약 2주 동안 많은 시간을 들여서 준비하느라 매우 고생했다고 말해주고 싶다. 결과가 어떻든 간에 우리 모두가 최선을 다했다는 것에 정말 뿌듯하고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 있을 것 같아 고맙기도 하다. , 학생위원 친구들뿐만 아니라 열심히 프로그램에 참여해 준 능주고등학교 재학생 모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다. 2020년 능주고등학교 파이팅!

해리포터의 물약 만들기(신호등 실험)을 소개하고 있다.
해리포터의 물약 만들기(신호등 실험)을 소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의 2020 농어촌청소년 소원성취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공모를 통하여 사업비를 지원받아 실시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