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7-10 17:19 (금)
실시간
구례중, ‘구례 3대천년’ 자랑, 천년나무 천년고찰 천년예도 등
상태바
구례중, ‘구례 3대천년’ 자랑, 천년나무 천년고찰 천년예도 등
  • 장이석
  • 승인 2020.06.30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년 나무(木) 사찰(寺) 도읍(都)은 산수유시목, 화엄사, 구례군

전남 구례중학교(교장 장이석), “3가지 천년(千年)이 있는 고장 구례, ’구례 3대천년은 천년나무 산수유시목, 천년고찰 화엄사, 천년예도(千年禮都) 구례군입니다. 천년 목사도(木寺都, 나무, , 도읍), 구례 청소년 도슨트(docent) 여러분, 꼭 알아둡시다.”고 말했다.

학교장은, “내 고장 구례는 33(三大三美)의 고장입니다. 3대는 큰 산 지리산, 큰 강 섬진강, 큰 땅 구례들판을 말하고, 3미는 수려한 경관, 넘치는 소출, 넉넉한 인심입니다. 또 구례는 구례10으로도 유명합니다.”라며, “내 고장 구례는 ’3대천년의 고장, ’세 가지 천년 자랑도 있습니다. 여기서 함께 자랑합시다.”라고 말을 꺼냈다.

이어서 학교장은, “첫째는, 천년나무 산수유시목입니다. 구례 산동 계척 마을에는 천년이 넘은 산수유 시목(始木)이 있습니다. 산수유는 건강의 나무, 불로초 나무입니다. 사람이 간절히 갖고 싶었던 것이 바로 건강이며, 그 건강의 땅이 바로 구례입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둘째 천년고찰 화엄사입니다. 화엄(華嚴)이란, 여러 가지 수행을 하고 만덕을 쌓아 덕과(德果)를 장엄하게 하는 일입니다. 화엄사와 화엄사 계곡물도 장엄한 독경 소리를 냅니다. 화엄사에는 5천 년 이은 인류의 맑은 정신, 효심을 간직한 효대와 모든 아름다운 인연이 비롯된다는 연기암(緣起庵)이 있습니다. 화엄사가 있는 땅 구례는 화엄 세상이며, 사람은 지금 여기 살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또 이어서, “셋째는, 천년예도(千年禮都) 구례군(求禮郡)입니다. 구례, 그 천년 이름에는 교육이 담겨있습니다. 구례는 예(), 예절을 구()한다는 뜻입니다. 인성교육 8대 핵심 덕목은 예(), (),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입니다. 기본예절이란, 사람이 행하고 지켜야 할 예의 바탕이 되는 말씨나 몸가짐을 말합니다. 예절이 있어 교육도, 삶도 가능합니다. 천 년간 를 구한 구례는, 만년 미래도 예절로 이끌어 갈 것입니다. ’를 구하면, 미래 구세(救世)도 가능합니다. 예절구례, 구례구세(求禮救世)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천년나무 천년고찰 천년예도 사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