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시민학교, 학생들의 주체적인 삶을 이끈다

전남교육청, 민주시민학교 13교 대상 공감토크 운영

  • 입력 2021.11.26 09:51
  • 수정 2021.11.29 17:43
  • 기자명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장학사 고현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119()부터 26()까지 2021년 신규 지정된 13개의 민주시민학교를 대상으로 공감토크를 진행했다.

이번 공감토크는 분야별 전문성을 가진 민주시민교육 현장지원단이 학교를 방문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와 소통의 시간을 통해 1년 동안의 민주시민학교 운영 상 어려운 점과 개선점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주시민학교는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민주시민교육을 강화하고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삶 속에서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학교로 2019년 시작해 올해 신규 지정된 13교를 포함해 27개교가 운영되고 있다.

이들 학교는 존중, 자율, 연대라는 시민적 가치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사회적 공감, 민주적 의사결정, 사회적 참여, 비판적 성찰 역량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미래사회를 여는 주체적인 민주시민을 양성하고 있다. 이를 위해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편성, 학생의 주도성을 반영한 융합적 교수·학습 전개, 사회참여 프로젝트, 공간 수업 프로젝트, 학생 중심의 학생자치 활동,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등 학교별 여건에 맞는 중점 방향을 정해 다채롭게 운영되고 있다.

이번 공감토크에서는 학교 별 다양한 운영 사례를 공유하며 참여와 실천의 학교민주시민교육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안을 협의했다.

공감토크에 참여한 한 현장지원단은 코로나19 상황의 어려움 속에서도 교육공동체가 함께 민주시민학교 운영을 위해 협력하는 모습을 직접 살펴보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민주시민학교의 실천 사례를 지역 내 다른 학교 교원과 공유하고 성과가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이번 공감토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해 학교별 특성을 살린 민주시민학교가 운영될 수 있도록 2022년도 운영 계획을 수립하겠다.”, “전남의 모든 학교가 민주시민학교가 될 수 있도록 수업 혁신과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전라남도교육청, 민주시민학교 찾아가는 공감토크 운영 사진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