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교실에서 배우고 실천하는 ‘시민의식’

전라남도학생교육원 ‘찾아가는 민주시민성 키움 과정’열려...

  • 입력 2021.09.15 10:34
  • 기자명 전라남도학생교육원(전라남도학생교육원)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학생교육원(원장 김성희)20219월부터 ‘2학기 찾아가는 중학생 민주시민성 키움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상황에 맞추어 학교를 방문하여 열리는 찾아가는 민주시민성 키움과정은 학교 현장과 연결된 학교 방문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2021년도 1학기에는 15개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하여 학교 현장의 많은 호응을 받았다.

학생들은 활동 중심으로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의 변화를 통해 교실과 학교더 나아가 우리나라와 세계를 바꿀 수 있는 시민으로서의 삶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학생들은 또한 배려와 존중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공존의식과 참여를 통해 이루어가는 시민의 가치를 배우게 된다. 그리고 생활 속에서의 작은 실천을 통해 미래를 바꾸는 시민의식의 가치를 이해하고 배움을 넘어 행동하는 실천 의지를 다진다.

‘2학기 찾아가는 민주시민성 키움과정은 학생들이 권리와 책임의 올바른 관계 맺음을 생각하고 배려와 존중의 공존의식이 바꾸어가는 미래사회를 그려보는 시간을 제공한다. 더불어 공정한 세계, 지속가능한 지구 등 연결된 세계에서 공존을 생각하는 세계시민의식으로 더 넓은 생각의 공간을 열어줄 예정이다.

전라남도학생교육원 김성희 원장은 전라남도학생교육원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공존의식을 키우고 미래 공동체에서의 역할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라남도학생교육원은 자체 설문조사 결과찾아가는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서 시민교육의 확산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자 더 다양하고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교 현장의 시민교육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찾아가는 중학생 민주시민성 키움과정
찾아가는 중학생 민주시민성 키움과정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