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교육청, 남도민주평화길 체험학습 자료집 보급

목포, 나주, 화순에서 배우는 독립·평화·민주의 길

  • 입력 2021.02.18 13:25
  • 수정 2021.02.19 09:40
  • 기자명 민주시민생활교육과 박은주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역사 속 민주시민교육 체험학습 자료집인 ‘남도민주평화길, 목포·나주·화순편’(이하 자료집)을 개발해 22일(월)부터 일선학교에 보급한다.

교원과 역사전문가 15명의 집필진이 참여해 완성한 이 자료집은 크게 △ 전라도 정신과 민주 시민 정신 △ 지역의 개관 △ 독립의 길 △ 평화의 길 △ 민주의 길 △ 지역을 빛낸 인물로 구성됐다.

동학농민전쟁, 한말의병, 일제강점기 독립운동, 분단과 한국전쟁,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화운동 등 근·현대사 주요 사건에서 민족의 독립과 평화, 민주의 정신을 배우고, 올바른 역사관을 확립해 민주시민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내용을 꾸몄다.

또, 독립·평화·민주의 길을 따라 △ 체험루트 만들기 △ 활동지 △ 체험활동 TIP 등의 학습자료를 함께 수록해 체험학습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장감을 높였다. 교사와 학생들이 직접 수정·가공해 활용할 수 있도록 업무포털 업무DB에 한글파일을 탑재함으로써 자료집의 보관성과 현장 활용성도 높였다.

이병삼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이 자료집은 학생들이 삶의 터전에서 마주하는 역사적인 사실을 통해 민주시민 정신의 가치를 찾아 교육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자료와 차별화된다.”면서 “올해는 여수, 강진, 장성편을 개발할 예정이며, 향후 연차적으로 22개 시·군의 모든 자료집을 개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올해 개발 예정인 여수, 강진, 장성의 자료집 개발을 위한 첫 번째 집필진 협의회를 26일(금) 전라남도교육청 체육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 붙임: 전라남도교육청 남도민주평화길 나주·목포·화순편 자료집 사진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