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 역경 시기에 위로와 희망을 연주하다

전남중등음악교육연구회, 언택트 음악회 ‘제17회 전남교육음악제’ 개최

  • 입력 2020.11.25 09:25
  • 수정 2020.11.25 11:13
  • 기자명 진상중학교(진상중학교)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힐링 음악회가 개최되어 관심을 모은다.

전남중등음악교육연구회(회장 이문정)는 오는 127일 오후 2, 광양문화예술회관에서 전라남도교육청 영상회의시스템유튜브 전남중등음악교육연구회 채널을 통해 실시간 관람이 가능한 언택트 음악회 형태의 17회 전남교육음악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17회 교육음악제’ 리플렛
‘제17회 교육음악제’ 리플렛

전남교육음악제 지난 2003년부터 전남 지역에 근무하는 음악교사들이 다양하고 수준 높은 연주 무대를 준비해 매년 각 지역을 순회하며 개최해오고 있는 음악회이다.

올해는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위기를 맞아 언택트 음악회로 준비한다고 한다. 이는 실시간 쌍방향 비대면 공연으로 플랫폼을 통해 학교나 가정에서 문화예술체험을 하며 감성적 역량을 키우고 교육가족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문정 회장(진상중 교장)갑작스럽고 장기화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수고하시는 모든 분들과 온라인수업오프라인 등교수업을 병행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교사학생학부모들께 전남의 중등 음악선생님들이 위로와 격려의 마음을 전해드리기 위해 이번 음악회를 준비했다.” 고 음악회 취지를 밝혔다.

전남교육음악제(2010년)
전남교육음악제(2010년)

이날 공연에는 현장연주 사전에 제작한 영상 혼합된 형태 실시간 방영된다. 현장연주 국악단 진향’(이명훈신승윤장혜윤, 진도국악고 교사)이 연주하는 신사랑가를 비롯하여 피아노 이중주(범지혜김효정, 광양중중동중 교사)Saint-Saёns죽음의 무도를 연주하고, 혼성 이중창(신성철김경김은정, 영흥고옥암중장성남중 교사)으로 ‘Take Me As I Am(Musical ' Jekyll and Hyde' )’‘Lippen Schweigen(Operetta 'Die Lustige Witwe' )’를 노래하고, 피아노 삼중주(이문정이수진박주연, 진상중광양제철초광양중동중)BeethovenPiano Trio No. 5 ‘유령을 연주한다.

또한 사전 제작 영상으로 현악 앙상블(한국창의예술고 학생연주단)이 연주하는 Vivaldi‘Concerto for 3 Violins’를 비롯하여, 아카펠라 보이스 파노라마’(대표 김수임, 마리아회고 교사)아로하’, ‘산 할아버지’, ‘베토벤 메들리, 보컬 밴드 바바랜드’(대표 오민지, 순천승남중 교사)봄날은 간다’, ‘뮤지컬을 연주하며, 전남중등음악교사 합창단(지휘 김선민, 광양백운중 교사)우리의 사랑이 필요한거죠’, ‘아름다운 나라를 노래한다.

전남교육음악제(2018년)
전남교육음악제(2018년)

33명의 음악교사들이 함께 노래하는 합창은 근무지나 가정에서 각자 노래한 개별 영상을 모아 하나로 편집하여 혼성 4부 합창으로 재탄생된 것이라고 한다. 특히 합창 연습은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방법이 시도되었는데, ‘전남교육청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하여 지휘자와 함께하는 온라인 합창 연습과 연구회에서 제작한 개별 연습을 위한 단계별 가이드 영상으로 하였다고 한다.

합창에 참여한 호남원예고 김민주 교사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야할 때, 다른 사람과의 공감과 공유가 동반되어야 하는 합창과 같은 음악활동은 많은 어려움이 있다.”,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연습할 수는 없었지만 화상을 통해 지휘자를 보며 소리를 듣고 맞춰가는 과정속에서 서로 음악을 사랑하는 마음을 공유하며 위로와 희망을 나누는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온라인 합창 연습
온라인 합창 연습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