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가 만드는 교육과정

나주금천중, 학교교육과정에 참여! 민주시민역량 강화 프로젝트

  • 입력 2020.07.31 12:39
  • 수정 2020.08.02 13:40
  • 기자명 나주금천중학교(나주금천중학교)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금천중(교장 문광일)은 7월 31일(금) 방학식 대신 ‘우리가 만드는 교육과정’이라는 민주시민역량 강화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전교생이 교육의 주체로서 1학기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2학기에 코로나19의 위험 속에서 어떻게 학교교육활동에 의미있게 참여할 것인지 고민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시간을 갖게 된 것이다.

1교시에는 각 학급에서 개인 휴대폰으로 e알리미를 설치하여 1학기 학교생활을 돌아보며 원격수업, 등교수업, 방역관리 등 전반적으로 교육과정을 평가하는 설문조사에 응하고, 학교에 바라는 점과 개선했으면 하는 점 등을 기록하였다.

2교시에는 학생 주도로 ‘테마형 체험활동 계획 세우기’를 실시하였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제한된 체험학습을 학생들이 자율성과 책임감을 가지고 창의성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테마형 체험활동은 학급단위 소규모로 1일 전라남도 내 지역으로 제한을 했는데 우수 계획서를 선정하여 2학기 교육과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2학년 학생자치회 부회장은 “지금까지 방학식에서 겪어보지 못한 색다른 시간이었다. 선생님과 우리가 ‘함께 평가! 함께 참여!’하는 활동이라는 점이 뜻깊었다. 또 우리가 계획한 활동이 2학기에 반영된다고 하니 벌써 기대된다. 학교교육과정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조주희 교무부장은 “교육의 주체로서 우리가 만드는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의 태도가 더욱 빛을 발했고 이 모든 과정이 서로 신뢰를 쌓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다”고 했으며,

송영미 교감은 “학교교육과정의 주체로 학생들이 참여하여 학생, 교사 간의 소통과 협력하는 모습을 보면서 학교의 희망을 보았으며, 앞으로도 이런 교육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