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담양교육지원청, 찾아가는 마을학교 컨설팅 실시 외

  • 입력 2020.05.22 17:08
  • 수정 2020.05.22 17:16
  • 기자명 홍보담당관 홍보담당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담양교육지원청, 찾아가는 마을학교 컨설팅 실시

담양교육지원청이 마을학교 10곳을 대상으로 ‘교육장이 함께하는 찾아가는 마을학교 컨설팅’을 실시했습니다.

컨설팅은 단계별 등교 개학 대비 운영 시기와 방법, 프로그램 등 운영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활동가의 건의와 제안을 청취하는 소통의 시간으로 꾸려졌습니다.

2. 영암 구림공고, 급식소 아크릴 칸막이 설치

영암 구림공업고등학교 전 교직원이 등교 개학 뒤 우려되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급식소 식탁에 투명 아크릴 칸막이를 직접 제작·설치했습니다.

구림공고는 전교생 128명으로 비교적 소규모 학교지만 인접한 구림중학교와 함께 급식을 실시하는 만큼 코로나19 집단 감염 위험을 사전 예방하기 위해 전체 교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투명 아크릴판을 절단하고 접착제 도포, 조립, 실리콘 마감의 과정을 거쳐 아크릴 칸막이를 설치했습니다.

3. 목포교육지원청·목포경찰서, 명예교사·명예경찰 위촉

목포교육지원청과 목포경찰서가 스승의 날을 기념해 학교전담경찰관 10명을 명예교사로 위촉하고 생활부장교사 등 20명을 명예경찰로 위촉하는 위촉식을 열었습니다.

두 기관은 학교폭력과 비행 청소년 예방을 위해 생활지도를 하고 있는 경찰과 생활부장 교사들의 상호 교류를 높이고 자긍심과 사명감을 고취하기 위해 위촉장과 명예교사증을 수여하고 간담회를 진행했습니다.

4 전남교육청, 스승의 날 기념 정부포상·표창 전수

전라남도교육청이 제39회 스승의 날을 맞아 교육현장에 봉사하고 참다운 스승상을 정립한 교원을 발굴해 정부포상과 표창 전수식을 가졌습니다.

수상은 순천 상사초등학교 김영중 교장이 근정포장을 받고, 전남교육청 미래인재과 이현희 과장과 목포교육지원청 김재점 교육장, 여수 여남고등학교 황옥운 교장 등 3명이 대통령 표창, 강진 계산초등학교 이규재 교감 등 4명이 국무총리 표창, 광양백운고등학교 김중곤 교사 외 110명이 장관표창, 목포용호초등학교 나원엽 교사 외 653명이 교육감표창을 받았습니다.

5.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생태인문도서관 운영 재개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이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시중단했던 생태인문도서관 운영을 지난 8일부터 일부 재개했습니다.

생태인문도서관은 대면 자료 대출과 반납 서비스, 신규 회원 가입 등을 우선 실시하고, 감염 재확산 방지를 위해 방문자 출입 관리 강화와 도서, 터치장치, 가구 등을 1일 2회 이상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6. 여수교육지원청, 여수교육지원단 협의회 개최

여수교육지원청이 여수교육지원단의 9차례 분야별 협의회를 마치고 교원 진학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원격연수를 지원합니다.

여수교육지원청은 협의회 결과 중3 담임교사부터 대학입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의견을 토대로 중3 담임 전체를 대상으로 ‘2021 대입지원 전략’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입니다.

또 대입지원단과 여수권역 상담교사단은 전라남도교육청의 기본 연수 외에 ‘대학진학지도 꿀팁! 학생부종합전형, 생기부, 자소서 완전정복’을 심화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7. 영암교육지원청, 마을학교 교사 역량 강화 연찬회 실시

영암교육지원청이 본격적인 마을학교 일정을 준비하기 위해 마을학교 6곳 교사를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찬회를 실시했습니다.

영암교육지원청은 순천풀뿌리교육자치지원센터 임경환 센터장을 초청해 마을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주제로 질문과 토론이 함께하는 강연을 열었습니다.

8. 전남교육 소식지 발간 평가회 개최
# 전남 교육철학 반영·현장교육소식 호응 높아
전라남도교육청이 지난 4월부터 발간하고 있는 전남교육 소식지 ‘함께 꿈꾸는 미래’를 평가 분석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2020 전남교육 소식지 발간 평가회’를 열었습니다.

학부모와 교직원, 전문가 등 평가위원 18명은 소식지가 전남의 교육철학을 잘 반영하고 있고 지역의 이야기가 잘 담겨있다고 평가했으며, 소외 계층과 교육현장의 작은 목소리를 담는 등 앞으로 제작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내놨습니다.

한편 구독자 224명이 참여한 소식지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4.3으로 전반적으로 만족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장 중심의 다양한 교육소식과 인문학적 읽을거리, 교과서 속 전남을 비롯한 지역 문화콘텐츠에 대한 호응이 높았습니다.

9. 전남교육청, 전국 최초 영상회의 시스템 개통

전라남도교육청이 언제 어디서나 소통할 수 있는 ‘전라남도교육청 영상회의시스템’을 구축하고 개통식을 열었습니다.

개통식은 ‘전남교육 행정혁신을 위한 영상회의시스템’이라는 주제로 열려 교직원이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PC와 노트북, 모바일 등 다양한 기기로 접속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참석자들은 영상회의시스템의 원활한 접속으로 만족감을 나타내며, 성공적 조기 정착을 위해 주기적 모니터링과 빈도수 관리가 필요하고 모범사례 등을 발굴해 일반화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