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태고등학교 독도의용수비대, 힘찬 항해를 시작하다!

대한민국 최동단 우리 땅 독도(獨島)를 끝까지 수호하겠습니다.

  • 입력 2020.03.23 09:45
  • 수정 2020.03.23 09:55
  • 기자명 이명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태고등학교(교장 김승만)는 학내 독도의용수비대 동아리 집현전 학생들이 3월 프로젝트를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행동으로 나서 배움을 얻고 무사히 마무리하였다고 밝혔다.
학교 관계자에 따르면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및 교원의 독도 영토주권 의식을 제고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등 학생 생활 중심 교육이 강화됨에 따라 체험·활동 중심의 다양한 학습 기회가 보장될 수 있도록 독도 교육의 혁신을 추구하는 일련의 과정 속에서 성사된 것”이라고 말했다.

독도의용수비대 지원법 제2조 제1호에 따르면 “독도의용수비대란 울릉도 주민으로서 우리의 영토인 독도를 일본의 침탈로부터 수호하기 위하여 1953년 4월 20일 독도에 상륙, 1956년 12월 30일에 국립경찰에 수비업무와 장비 전부를 인계할 때까지 활동한 33명의 의용수비대원이 결성한 단체”를 말한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3월은 학교의 문이 열리지 않았지만, 독도의용수비대 동아리 집현전 학생들은 ▲독도와 독도의용수비대 바로 알기 개별 탐구학습 ▲독도의용수비대원들에게 보내는 감사 편지 작성하기 ▲ 독도의용수비대 Youtube 및 Instagram 채널 가동 등 주어진 여건 안에서 열심히 배움 활동에 임하였다.

이번에 독도의용수비대 동아리 대장을 맡게 된 3학년 강가연 학생은 “코로나19로 인해 3월 내내 개학이 연기되어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지 못한 게 아쉬움이 크다.”라며, “어느덧 수험생이 되었지만, 올해 새롭게 선정된 독도의용수비대 협력 동아리의 대장이 된 만큼 막중한 책임과 사명을 갖고 우리 땅 독도를 사랑하고 독도를 수호하신 독도의용수비대원들의 숭고한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는 길을 찾아 나가겠다.”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또한, 독도의용수비대 동아리를 지도하고 있는 이명주 역사교사는 “독도는 누가 뭐라고 해도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이다.”라며, “올해 새롭게 시작하는 독도의용수비대 동아리 협력학교 활동을 통해 자라나는 통일 세대들이 ‘독도’를 매개체로 국토수호에 관심을 두고 독도의용수비대의 숭고한 정신을 기억해나가 올바른 역사 인식을 지닌 통일 한국의 주역으로 성장시키는 데 온 힘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문태고등학교 김승만 교장은 “이번에 우리 학교가 독도의용수비대 동아리 협력학교로 선정되었는데, 아주 좋은 기회인 것 같다.”라며, “우리 학생들이 국토수호 정신을 기르고 교과와 비교과에서 제대로 된 독도교육이 실현되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남교육통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